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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e Beyond Your Target : 인수합병과 네트워크 자산의 이전이 인수기업의 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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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강효석

Advisor
송재용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AllianceEgo-networkInnovationM&ARelational asset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3. 8. 송재용.
Abstract
본 연구는 피인수기업의 자아 네트워크 혹은 관계적 자산이 인수합병 후 인수기업의 혁신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였다. 인수합병에 관한 기존 연구는 전략적 제휴와 인수합병을 상호대체적인 것으로 인식하였고 인수합병을 통한 물적 자산 혹은 인적 자원의 이전에만 관심을 기울였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인수합병 연구에서 간과되었던 피인수기업 및 인수기업의 제휴 파트너로 구성된 자아 네트워크를 중요한 자산으로 인식함으로써 인수합병 및 혁신 연구의 지평을 확장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자산과 관련한 양적 변수뿐만 아니라 질적 변수에도 관심을 기울였으며, 피인수기업의 (절대적인) 특징을 살펴봄과 동시에 피인수기업과 인수기업의 상대적인 특징도 다차원적으로 분석하였다. 생명공학산업에서의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 건을 대상으로 한 음이항 회귀분석 결과 다음의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피인수기업 자아네트워크의 크기는 인수기업의 인수합병 후 혁신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인수기업 자아네트워크의 크기에 대한 피인수기업 자아네트워크의 상대적 크기는 인수기업 혁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인수기업과 피인수기업 자아네트워크의 구성의 상이성은 인수기업의 혁신 성과에 대해 역U자 형태의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부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탐험적인 연구 모형을 제시하고 흥미로운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지만, 샘플 수나 통계 모델의 안정성 등에 있어 한계 또한 내포하고 있다. 본 연구의 새로운 시각을 통하여 향후 자아 네트워크 및 관계적 자산이 재조명되고, 전략적 제휴와 인수합병 연구의 지평이 확장되기를 기대한다.
In this paper, I explore the impact of an acquired firm's ego-network on an acquirer's subsequent innovation performance. Existing studies of mergers and acquisitions (M&A) have not examined ego-networks that consist of an acquired and acquiring firms' alliance partners. I focus on the acquired firm's ego-network to disentangle the relationship between an acquired firm's ego-network and an acquiring firm's subsequent innovation. This study examine not only unilateral but also bilateral characteristics of both the acquired and acquiring firms. I suggest that the size of the acquired firm's ego-network positively affects the acquirer's subsequent innovation performance, whereas its relative size over the merged network negatively affects the innovation output. I also contend that the dissimilarity between the acquired and acquiring firms' network composition has a curvilinear relationship with the acquirer's subsequent innovation. Focusing on M&As and alliances in the biotechnology industry, I conduct an empirical analysis to examine our arguments. Results from negative binomial regressions partially support the hypotheses.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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