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내재자본비용의 시장수익률 예측력에 관한 실증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부지현

Advisor
김정욱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내재자본비용배당할인모형시장수익률the implied cost of capital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4. 2. 김정욱.
Abstract
이론적으로 개별기업의 내재자본비용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기대수익률을 잘 보여주는 지표다. 이 논문은 본 사실에 입각하여 내재자본비용이 시장의 초과수익률을 유의하게 예측하고 있음을 보인다. 또한 다른 가치지표와 경기순환변수가 존재할 때에도 내재자본비용만이 모든 추정기간에 대하여 시장의 초과수익률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대체 방안으로 추정한 내재자본비용을 이용하여 시장의 초과수익률을 예측하였을 때는 한국시장 고유의 특성으로 인해서 어떤 대체 방안을 사용했는지 여부에 따라 예측력에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개별기업의 내재자본비용과 다른 가치지표를 사용하여 개별기업의 미래 초과수익률을 예측하였을 때는 전혀 예측력을 찾을 수 없었다. 이는 개별 기업의 내재자본비용 데이터가 월별 내재자본비용에 비해 많은 잡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49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