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 통화정책과 시장경기에 따른 유동성 프리미엄의 변화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은진

Advisor
박소정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통화정책시장경기유동성유동성 프리미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4. 2. 박소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한국 통화정책과 시장경기가 주식시장의 유동성과 유동성 프리미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특히 확장적 통화정책 이후에 자금상황이 개선되고 시장 전반의 유동성이 높아져 비유동적인 주식의 가격이 많이 상승하여 유동성이 낮은 주식과 유동성이 높은 주식의 수익률의 차이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실제 한국 주식시장에서 유동성 프리미엄은 존재하며 유동성이 낮을수록 평균수익률이 높고 유동성이 높을수록 낮은 평균 수익률을 보였다. 그러나 확장적 통화정책이 시장의 유동성과 유동성 프리미엄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주식시장의 경기와 관련한 분석에서는 호황일 때 주식시장의 유동성은 증가하였지만 유동성 프리미엄은 별다른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산업별 분석 결과, 15개 산업 중 운수업, 금융 및 보험업, 도매 및 소매업에서만 확장적 정책 이후 해당 산업 주식의 유동성이 증가하였고, 유동성 프리미엄이 감소하는 산업은 운수업과 도매 및 소매업뿐이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49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