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국내 외식업 산업의 공급자관계관리와 고객가치경영의 관계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 비 프랜차이즈 업체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성현

Advisor
남익현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공급자관계관리고객가치경영성과외식업인과관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4. 2. 남익현.
Abstract
베이비붐 세대의 창업 열풍에 더불어 국내 외식업 산업은 빠른 속도로 창업과 폐업이 진행 되고 있다. 창업자들이 외식업을 선호 하는 이유는 타 산업에 비해서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인데 이러한 낮은 진입 장벽은 외식업주들에게 양날의 칼이 되어 돌아온다. 외식산업의 많은 현 경영자들과 예비 창업자들은 성공의 중요한 열쇠로 입지 선정과 고객관계관리를 들고 있는 반면 공급자관계관리는 상대적으로 소홀히 여겨져 왔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외식업 산업의 공급자관계관리 및 고객가치경영의 다양한 요소들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국내 외식업 산업에서 외식업체의 입지나 고객관리 등의 영업적 요소 보다는 이제까지 덜 주시 되어왔던 공급자관계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공급자관계관리의 중요성을 입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공급자관계관리 요소와 고객가치경영의 요소들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결과적으로 공급자관계관리 요소는 고객가치경영 요소보다 성과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친다고 판별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공급자관계관리와 고객가치경영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 결과에 나타난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형성 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와 + 혹은 – 방향으로 유의미하게 함께 움직이는 공급자관계관리 요소를 선별하였다. 또한 성공적이거나 실패적인 성과를 나타내는 업체들을 선별하여 이러한 업체들의 공급자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외식업 창업에 관심을 가지는 예비 창업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공급자관계를 제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50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