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Organizational Status and Exploration in Alliance Formation : 전략적 제휴 체결에서의 조직 지위와 탐색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현정

Advisor
이경묵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위전략적 제휴 체결탐색과 활용제휴 포트폴리오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4. 2. 이경묵.
Abstract
오늘날의 경영 환경에서 전략적 제휴는 기업들의 사업개발과 확장을 위한 중요한 경영 활동으로서 조직간의 사회적 연결망을 구성한다. 조직 학습 관점에 입각한 경영학 연구에서는 전략적 제휴 체결의 목적을 탐색과 활용으로 나눌 수 있다고 보고 기업간 제휴를 다양한 방식의 탐색적 제휴와 활용적 제휴로 범주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 제휴의 형태로 이전에 전략적 제휴를 맺은 적이 없는 새로운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체결에 주목하였다. 현대의 경영 환경은 기업들로 하여금 동시에 복수의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다양한 파트너와의 협력 - 전략적 제휴 포트폴리오 관리 – 하도록 요구하고 있기에, 새로운 전략적 제휴 파트너가 해당 년도의 총 제휴 파트너 중 차지하는 비율을 탐색의 정도로 보았다.
조직의 어떠한 특성이 탐색적 제휴와 활용적 제휴 체결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기존 연구에서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는 점에 기반하여, 본 연구는 전략적 제휴 체결에서의 탐색과 활용의 선행 요인으로서 조직 지위가 해당 조직의 탐색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결망 내의 조직 지위가 탐색과 활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기존 연구의 결론이 불일치하였기에, 제휴 포트폴리오 내 새로운 파트너의 비율로 나타나는 기업의 탐색행위가 그 지위에 따라 어떤 영향을 받는지를 고찰하는 것이 본 연구의 이론적 기여이다.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조직 지위와 탐색의 관계가 각 기업의 경영 활동 형태 및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음에 착안하여, 조직 지위의 주 효과가 기업의 전략적 제휴 포트폴리오의 특성-제휴 파트너 간의 연결망 밀도와 제휴 파트너의 지위의 다양성-과 흡수역량에 따라 어떻게 조절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가설들은 SDC Platinum Database 에 공개된 1990년부터 2000년까지의 글로벌 컴퓨터 산업 내의 연구 개발 제휴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증되었다. 연구 결과 기업의 지위는 제휴 포트폴리오 내 새로운 파트너의 비율과 부(-)적 관계가 있었다. 한편 제휴 파트너 간의 연결망 밀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기업의 흡수역량이 클수록 이러한 부(-)적 관계가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조직이론 및 전략 분야에서 전략적 제휴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던 조직 지위의 탐색에 대한 영향을 고찰하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조직 지위가 전략적 제휴를 포함한 경영 활동의 향방을 예측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이 드러났고, 향후 다양한 산업군 및 기업 환경에서 이러한 역할이 어떻게 유지되거나 달라지는지 살펴보는 데 본 연구가 도움이 될 것이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50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