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두 가지 벤치마크 대비 초과 이익이 주가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장기 관점)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승
Advisor
김영진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애널리스트 예측치과거 이익초과 이익주가 수익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5. 2. 김영진.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장기적으로 두 가지 벤치마크(애널리스트 예측치 및 과거 동일 시점 이익) 대비 초과 이익 발생이 주가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의 상관 관계 및 두 가지 경우 중 투자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 벤치마크를 찾아보고자 한다.
회귀분석 모델을 통해 두 가지 벤치마크 대비 초과 이익 발생이 주가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은 상호간에 독립적이라는 사실을 보였다. 즉, 주식 투자자는 두 가지 이벤트를 별도로 보고 기업의 미래 가치에 대해 판단하는 것이다. 또한, 장기간에 걸쳐 두 가지 벤치마크 대비 초과 이익이 주가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비교한 결과, 애널리스트 예측치 대비 초과 이익 발생이 과거 이익 대비 초과 이익 발생보다 높은 시장 프리미엄을 가져오는 것을 보임으로 해서 애널리스트 예측치 대비 초과 이익 발생이 보다 의미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가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두 가지 벤치마크 대비 초과 이익 발생이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로서 장기간(연속된 시점)에 두 가지 벤치마크 대비 이익을 직접적으로 비교하는 의미가 있다. 주식 투자자들이 한 차례(single-period)가 아닌 장기간(multi-period)에 걸친 실적으로 기업의 미래가치를 판단하는 것을 보임으로써 보다 타당성을 높이게 되었다. 둘째, 애널리스트 예측치 대비 초과 이익이 주가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이 중요한 만큼, 경영진과 애널리스트간에 발생할 수 있는 예측치 조정에 대한 규제 필요성에 대한 고민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2452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과)Theses (Master's Degree_경영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