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자선 의도 표시 행위가 실제 자선 활동에 미치는 영향과 개인의 도덕적 정체성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지석

Advisor
송인성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의도표시행위기부자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5. 2. 송인성.
Abstract
자본주의가 대부분의 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현대사회의 가장 큰 화두는 무엇보다 부의 재분배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점에서 공생의 삶을 추구하는 기부행위는 중요한 화두가 될 것이다. 이에 따라 자선 의도 표시 행위와 실제 기부 행위 간의 연관관계를 연구하는 것이 의미 있다고 생각되어 본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이 논문은 의도 표시 행위와 실제 기부 행위 간의 연관관계에 있어서 각 개인의 도덕적 특성이 가지는 조절 효과를 연구하였다.
실제로 도덕적 특성은 둘의 연관관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의도표시 행위는 사적인 의도 표시 행위와 공적인 의도표시 행위로 구분될 수 있다. 사적인 의도 표시 행위를 하고 난 후에 개인은 스스로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실제 기부행위를 더 많이 하게 되고 반대로 공적인 의도표시를 하게 될 경우에는 스스로 어느 정도의 봉사활동을 했다는 만족감이 작용하여 실제 기부행위는 더 적게 하는 경향을 보였다.
개인의 도덕성은 내재화된 성향과 상징화된 성향의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내재화된 도덕적 성향이 강한 사람은 스스로의 행동에 대한 일치감을 중요시 여기고 상징화된 도덕성 성향이 강한 사람은 외부의 평가를 중요시 하는 경향이 강한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내재화된 도덕적 성향이 강한 사람은 사적인 의도 표시 행위를 했을 때 그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실제 기부 행위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였다. 결과에서도 그 차이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부 행위를 필요로 하는 단체에서 더 많은 자선 행위를 유도하는 데 의미 있는 자료가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5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