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팀 내 구성원의 목표성향의 동시발생이 팀 혁신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수경

Advisor
박원우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goal orientation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5. 2. 박원우.
Abstract
기존의 목표성향에 관련된 연구는 교육, 사회, 조직행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단일의 목표성향이 종속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했다. 기존 연구 결과는 학습지향(Learning goal orientation)이 긍정적 성과와 관련 있고, 성과지향(performance goal orientation)이 부정적 성과와 관련 있음을 밝혀왔다. 그러나 다중목표성향 관점에 입각하여,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목표성향의 동시발생이 어떻게 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팀 수준에서 실증적으로 검증한 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팀의 혁신적인 성과를 예측하는 변수로써, 팀 내 구성원이 보유하고 있는 목표성향의 동시발생의 정도를 살펴보았다. 이때, 흡수역량(absorptive capacity)의 매개효과 및 조직의 혁신 분위기의 조절효과를 밝혀냄으로써 팀 내 구성원이 보유한 목표성향의 동시발생이 혁신에 미치는 과정을 규명하고자 한다. 먼저, 본 연구는 잠재흡수역량과 실현흡수역량을 팀 내 구성원이 보유한 목표성향의 동시발생이 팀의 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의 팀 수준 매개변수로서 제시한다. 더불어, 혁신을 위한 지원 분위기나 업무지향분위기가 상황변수로서 팀내 구성원이 보유한 목표성향의 동시발생이 흡수역량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이론적 주장을 국내 서비스 및 제조 산업에 속한 28개 조직, 60팀을 대상으로 실증연구하였고, 가설들은 대체적으로 지지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55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