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마트워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User Acceptance of Smartwatch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상규

Advisor
박진수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스마트워치기술수용모델 (Technology Acceptance Model)개인의 혁신성사회적 영향인지된 비용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5. 2. 박진수.
Abstract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삼성, Apple, Sony, 모토로라, LG 등의 제조사들이 스마트워치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시계, 통신 그리고 컴퓨터 기능이 결합한 스마트워치는 스마트폰과의 연동을 통해 전화, 메시지, 이메일, GPS, 헬스 기능 등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기능을 바탕으로 스마트워치는 독자적인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고 다른 스마트기기와의 확장 연동을 통해 사물인터넷을 실현할 수 있게 한다.
하지만 많은 보고서를 통해 추후 스마트워치의 시장의 무한한 성장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스마트워치의 수용에 대한 연구 논문은 아직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워치가 성장하는 IT산업에서 주요한 기기로 자리 잡을 가능성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스마트워치의 출시가 본격적으로 진행된 시점에서 스마트워치 사용자의 수용요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워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기술수용모델 연구에서 새로운 연구 분야의 확대를 제시함으로써 스마트워치의 무한한 연구 가능성을 도출하는 것이다. `
연구 가설을 구성함에 있어 기술수용모델의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그리고 사용의도를 기반으로 개인의 혁신성, 사회적 영향과 인지된 비용을 외부변수로 제시하였다. 연구가설을 바탕으로 스마트워치의 수용에 대한 새로운 영역을 통해 기술수용모델을 적용 가능한지를 실험하였다.
본 연구의 모델에 사용된 구성개념들은 대부분 기존 연구에서 사용되어 타당성과 신뢰성이 검증된 조작적 정의가 있으므로 이를 기반으로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여 각 구성개념에 대해 설계하였다. 자료 수집함에 있어, 사전조사를 기반으로 완성된 설문지는 모두 웹 기반의 설문 방식을 통해 스마트워치 사용 경험이 있는 사람들로써 총 176개의 설문 응답을 확보하였다. 확보된 설문지를 기반으로 스마트워치의 수용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에 대한 연구 모형을 PLS 구조방정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의 신뢰성, 타당성과 동일방법편의를 평가하였고 연구 결과에 대한 가설 검증은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 결과, 개인의 혁신성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사회적 영향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인지된 비용은 사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인지된 용이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은 스마트워치의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즉, 제시한 모든 가설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통해 스마트워치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기존 기술수용모델 스마트기기 연구에서 스마트폰과 테블릿 PC 영역을 벗어나 새로운 영역인 스마트워치에 초점을 맞추고 일반화를 적용하였다. 또한, 기존연구를 바탕으로 새롭게 등장한 스마트워치의 무한한 연구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스마트워치 관련 기업들은 시장 선점을 위해 스마트워치 사용자들의 사용의도를 파악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전략 측면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58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