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비스업의 오픈이노베이션이 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he Effect of Open Innovation in Service Sector on Innovation Performan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재호

Advisor
양홍석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서비스업의 오픈 이노베이션혁신 성과정보탐색 너비정보탐색 깊이흡수 능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5. 2. 양홍석.
Abstract
오픈 이노베이션에 관한 연구가 최근 비교적 활발히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경우 제조업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어 서비스업의 오픈 이노베이션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제조업에 관한 연구에 많이 사용되었던 외부정보 탐색의 너비, 외부정보 탐색의 깊이라는 두 차원의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을 서비스업에 적용하여, 서비스업의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이 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혁신은 제품혁신, 프로세스혁신, 조직혁신, 그리고 마케팅 혁신으로 구성되는 4대 혁신으로 분류하였으며, 더불어 제품혁신에 대해서는 시장최초 제품 혁신과 기업최초 제품 혁신으로 나누어 오픈 이노베이션이 각 혁신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추가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외부정보 탐색의 너비는 제품 혁신을 도입할 확률을 높이지만, 그 값이 과해지는 시점에 이르면 제품혁신을 도입할 확률이 오히려 점차 낮아지게 된다고 나타났다. 제품혁신의 세부 종속변수로서 기업최초 제품 혁신 성과 역시 마찬가지로 외부정보 탐색의 너비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 값이 일정 수준을 지나서는 오히려 감소하게 된다는 것을 검증하였으며, 더불어 외부정보 탐색의 깊이는 그 값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최초 혁신 성과가 더 큰 폭으로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조직혁신의 경우에도 외부정보 탐색의 너비가 증가함에 따라 조직혁신의 도입 확률 역시 높아지지만, 일정 수준 이상에 이르면 오히려 그 영향이 감소하게 된다고 분석되었다. 외부정보 탐색의 깊이는 조직혁신의 도입 확률에 부(-)의 관계에 있다고 나타났지만 그 제곱 변수가 양(+)의 값을 가짐으로써, 정보 탐색의 깊이가 높아질수록 조직혁신을 도입할 확률은 더 큰 폭으로 증가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외 프로세스혁신과 마케팅혁신에 대해서는 오픈 이노베이션이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지 못했다. 흡수 능력은 제품혁신의 도입, 제품혁신 중 시장최초 제품 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난 반면, 프로세스혁신에 대해서는 부(-)의 상관관계에 있다고 분석되었다. 그러나 흡수 능력이 외부정보 탐색 활동과 혁신 성과의 관계 사이에 미치는 조절효과는 검증되지 않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58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