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주도기업의 펀더멘털 변화에 따른 동 산업내의 주가 변화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성철

Advisor
고봉찬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애널리스트정보전이효과주가동조성이익추정치주도기업(bellwether firm)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재무전공, 2016. 2. 고봉찬.
Abstract
본 연구는 Hameed et al. (2015)의 연구를 바탕으로 2006년-2014년 기간 동안 국내 KOSPI와 KOSDAQ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2가지 가설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애널리스트는 동 산업 내 기업들의 펀더멘털(Fundamental)과 높은 상관관계의 펀더멘털을 갖는 기업들에 대한 보고서를 더 많이 작성한다는 것을 보였다. 이 결과는 애널리스트들이 우선적으로 여러 기업들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생산한다는 정보중개자모형(profit-maximizing information intermediaries) (Veldkamp 2006)을 지지한다. 둘째, 애널리스트 커버리지가 높으면서 동 산업 내 기업들과의 펀더멘탈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기업을 주도기업으로 정의하여, 주도 기업에 대한 애널리스트 이익예측치 변경이 같은 산업 내 다른 기업들의 주가를 유의하게 변화시킨다는 결과를 얻었다. 특히 애널리스트 보고서가 없는 기업과 애널리스트 커버리지가 낮은 기업들의 주가를 유의하게 변화시켰다. 이 결과는 기업의 애널리스트 커버리지가 높을수록 주가동조성이 높은 원인을 시장정보로 밝힌 기존 연구(Chan and Hameed 2006
박경진 2007)와 달리 애널리스트 커버리지가 높은 기업의 고유 정보가 정보가 없는 기업으로 정보가 흘러 들어가는 정보전이 현상(Information Spillover Effects)때문에 주가동조성이 생긴다는 것을 보여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62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