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테크 기업 CEO의 특성이 스타트업 인수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CEO Characteristics of High-tech Firms on Start-up Acquisition

Abstract

본 연구는 상층부 이론을 바탕으로 하이테크 기업 CEO의 특성이 스타트업 인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 따라 경험유형을 바탕으로 최고경영자의 인적 자본을 일반적 경험인 나이, 교육수준, 경영 노하우에 관련된 경험인 근무연한, 산업에 특화된 경험인 관련 산업 경험 유무로 분류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구체적으로는 CEO의 나이, 근무연한, 교육수준, IT기업 경험유무를 독립변수로 하고, 스타트업 인수 횟수를 종속변수로 한 연구 가설을 설계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스타트업 인수가 활발하게 일어나기 시작한 2009년부터 2014년까지 92개의 IT기업, 140명의 CEO 데이터를 기반으로 626개의 연구표본으로 실증 분석을 진행 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적용한 실증 분석 결과 CEO의 나이가 젊을수록, 근무연한이 짧을수록, IT기업 경험이 있을수록 스타트업 인수 횟수가 증가 한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CEO의 교육수준은 스타트업 인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개인적 수준의 CEO의 특성이 실질적으로 스타트업 인수를 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실증 검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