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특유성이 파트너십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n empirical study of the impact of asset specificity on partnership performance

자산 특유성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절차적 자산 특유성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제조업을 배경으로 하여 물리적 자산 특유성, 입지 특유성, 인적 자산 특유성, 절차적 자산 특유성이 파트너십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인적 자산 특유성과 절차적 자산 특유성을 포함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산 특유성이라는 차원을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특히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산 특유성의 역할이 중요할 것이라고 보아, 물리적 자산 특유성, 입지 특유성,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산 특유성 모두가 파트너십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는 Model 1과 물리적 자산 특유성과 입지 특유성이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산 특유성을 통해 성과로 이어진다는 Model 2를 설정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1)비즈니스 프로세스 자산 특유성이 파트너십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2)비즈니스 프로세스 자산 특유성이 물리적 자산 특유성과 파트너십 성과 간의 관계는 부분매개하지만, (3)입지 특유성과 파트너십 성과 간의 관계는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자산 특유성 정도를 높여 성과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기업에게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자산 특유성; 관계 특유 자산; 물리적 자산 특유성; 입지 특유성;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산 특유성; 파트너십 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