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금융상품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온라인 금융상품 비교/추천 플랫폼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황창희

Advisor
장정주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온라인 금융상품비교 추천 플랫폼네트워크 중심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7. 2. 장정주.
Abstract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다양한 형태로 등장한 금융상품과 ICT의 결합은 그 동안 생각하지 못한 방식으로 전 세계에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면서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하지만 IT강국이라고 자부하는 대한민국은 다양한 규제와 시스템의 복잡성 때문에 은행상품이 온라인에서 거래되는 것은 아직까지 익숙하지 않다. 다행히 이러한 규제가 조금씩 완화되어 가면서 2016년은 모바일 송금, 금융상품 추천 플랫폼 등 비 금융업체 주도의 금융시장 온라인화가 소극적으로 이루어지는 과도기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기존 오프라인 채널이 아닌 온라인 채널을 통해 금융상품을 구매하거나 가입하는 고객의 만족요인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향 후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요에 앞서 연구하고, 현상을 주도할 기업에서도 소비자의 만족요인을 미리 파악한다는 점에서 시기적으로 적절하다. 해당 연구는 두 개의 연구로 구성이 되어있다. 첫 번째는 기존 연구를 토대로 금융상품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온라인 편의성을 추가하여 각 요인이 금융상품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SERVPERF 모델을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두 번째 연구는 신용대출, 정기예금, 전세대출, 주택담보대출, 정기적금, 그리고 P2P투자 상품 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영향력을 SERVPERF 모델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회귀분석과 텍스트간의 공동 출현단어에 대해 파이선을 통해 메트릭스를 형성하고, 사회연결망 분석으로 네트워크 중심성을 분석하여 단어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해당 연구는 국내 최초 온라인 금융상품 비교 추천 플랫폼인 Finda의 리뷰/평점데이터를 이용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73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