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 주식펀드의 상이한 믿음과 주식의 기대수익률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국내 액티브 주식펀드 보유종목을 통해 투자자들의 상이한 믿음을 분석하고, 이러한 투자자 의견차이가 미래 주식 수익률을 어떻게 설명하는지 살펴볼 것이다.

펀드매니저가 각 종목을 벤치마크 대비 얼마나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는지에 따라 개별 종목에 대한 믿음을 살펴볼 수 있고, 해당 주식을 보유한 다른 펀드매니저의 포트폴리오 내 비중을 비교함으로써 투자자들끼리 동일 종목에 대해 서로 얼마나 다른 의견을 갖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실증분석 결과, 2011 년 10 월부터 2016 년 9 월까지의 표본기간 동안 의견 차이가 큰 종목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가 의견 차이가 가장 적은 포트폴리오보다 월평균 2.20%의 유의한 위험조정수익률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상이한 믿음의 정도가 커질수록 해당 주식의 미래 성과가 높아지는 현상은 시가총액규모, B/M 비율, 과거 수익률, 고유변동성 등을 통제하고도 여전히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러한 효과는 상이한 믿음의 정도(level)로 측정할 때보다 상이한 믿음의 변화분(change)을 기준으로 측정할 때 더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