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PI200 옵션의 변동성 스큐와 KOSPI200 수익률

Abstract

본 논문은 2011년 1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잔존만기가 10일에서 60일인 KOSPI200 지수옵션을 대상으로 내재변동성과 내재변동성의 패턴이 KOSPI200 지수 수익률을 예측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KOSPI200 옵션의 내재변동성에서 변동성 스큐 현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한 후 스큐 정도가 미래 지수수익률과 상관관계가 있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스큐의 정도를 풋옵션과 콜옵션의 내재변동성의 차이로 정의하였다. 풋옵션과 콜옵션의 내재변동성의 차이인 SKEW 변수와 KOSPI200 지수수익률을 시계열 회귀분석하였다. 그 결과 스큐 정도인 SKEW 변수와 미래 지수수익률 간의 유의미한 음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즉, 풋옵션과 콜옵션의 내재변동성의 차가 클수록 혹은 스큐 정도가 클수록 혹은 SKEW 변수가 클수록 미래 지수수익률은 하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