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남・녀 사관생도의 양성평등의식과 자아존중감 및 집단자존감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노명인

Advisor
박영숙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관생도양성평등의식자아존중감집단자존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간호학 전공, 2013. 2. 박영숙.
Abstract
본 연구는 사관생도의 양성평등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로서 남생도와 여생도의 양성평등의식 수준을 파악하고 양성평등의식과 관련된 요인으로 일반적 특성 및 자아존중감과 집단자존감의 관계를 분석한 조사 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육 해 공 사관학교와 간호사관학교 생도 총 423명이며 자료 수집은 자가보고로 양성평등의식 4점 등간척도 40문항, 자아존중감 5점 등간척도 10문항, 집단자존감 5점 등간척도 16문항, 일반적 특성 6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 검증, F 검증, 피어슨 상관계수와 사후 Scheffe 검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성별에 따른 양성평등의식은 여생도의 평균이 133.59점으로 남생도의 평균 118.88점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p<.001). 양성평등의식의 총 4개 하위영역인 가정생활, 교육생활, 사회문화생활, 직업생활에서 여생도가 남생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양성평등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1).
2. 양성평등의식은 여생도와 남생도 모두 학년, 출신 고등학교, 총 가족 수, 부모와 조부모 및 이성형제의 유무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3. 부모가 어떠한 양육태도를 가졌든 여생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남생도에서 부모의 양육태도가 양성 평등적 태도인 경우에 양성평등의식 점수가 평균 120.26점으로 남성 중심적 태도(115.11)보다 유의미하게 더 높았다(p<.038).
4. 여생도에서 양성평등의식과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는 0.33(p<.001), 자아존중감과 집단자존감은 0.65(p<.001), 양성평등의식과 집단자존감은 0.28(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남생도에서도 양성평등의식과 자아존중감은 0.24(<.001), 자아존중감과 집단자존감은 0.49(<.001), 양성평등의식과 집단자존감은 0.18(<.05)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비추어 볼 때 여생도에 비해 양성평등의식이 상대적으로 낮은 남생도의 양성평등의식을 높이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남생도의 양성평등의식 향상을 위해서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중요한 요인이며 성 차이를 인식하는 교육과 양성평등적인 문화 형성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사관생도를 대상으로 양성평등의식 교육을 실시한다면 양성평등의식 향상과 더불어 자아존중감과 집단자존감도 함께 증진시킬 수 있어서 군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사관생도의 역량 강화에도 기여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7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