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전자의무기록을 통한 응급실내 기계환기기 적용환자의 특성과 간호활동에 대한 조사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은경
Advisor
최명애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응급실기계환기기 적용환자의 특성간호활동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간호학 전공, 2013. 2. 최명애.
Abstract
국문 초록

응급실내 기계환기기를 적용한 환자는 질병의 정도가 심각하고, 상태가 매우 불안정하여 지속적인 관찰과 치료를 필요로 한다. 중환자실 입원이 필요하지만 중환자실 병상 부족으로 인해 응급실에서 중환자실 입원대기를 하거나 전원을 위해 대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응급실에 머무르는 시간이 전체 입원기간에 비해 극히 짧더라도 응급실에서 제공하는 의료의 수준이 환자의 예후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응급실에서 대기하는 동안에도 기계환기기를 적용한 환자들에게 필요한 간호활동들이 제공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자의무기록을 통한 응급실내 기계환기기를 적용한 환자의 특성과 이들 환자에게 제공한 간호활동을 파악하여, 응급실내 기계환기기를 적용한 환자를 위한 중환자간호 실무지침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2011년 1월 1일부터 2011년 12월 31일까지 서울시 소재 3차 종합병원인 A병원의 성인 응급실을 내원한 만 16세 이상인 환자 371명의 의무기록을 대상으로 하였다. 구조화된 조사지를 이용하여 2012년 10월 5일부터 12일까지 전자의무 기록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 수집내용에는 기계 환기기를 적용한 환자의 특성에 대한 17항목과 이들 환자에게 제공하는 간호활동에 대한 32항목이 포함되었다.
자료분석 방법은 PASW® Statistics 18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으며, 중환자실 종류에 따른 중환자실 입실까지 걸린 시간의 차이는 Kruskal Wallis test, Mann-Whitney U test와 Bonferroni correction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응급실내 기계환기기를 적용한 환자의 성별 분포는 남성환자가 여성환자보다 1.14배정도 많았으며, 연령은 평균 62세로 70대가 가장 많았다. 응급실 내원 당시 의식수준의 저하를 보인 환자는 239명(63.4%)이었으며, 호흡곤란으로 내원한 환자가 112명(30.2%)으로 가장 많았다. 침습적 시술로는 응급실에서 기관삽관이 80.1%의 환자에게 시행되었으며, 중심정맥관 삽입이 65.0%, 동맥관 삽입이 54.1%의 환자에게 시행되었다.

2. 응급실 진료 후 진단명에는 호흡기계 질환이 111명(29.9%) 으로 가장 많았다. 진료결과는 중환자실로 입원한 환자가 250명 (67.4%)으로 가장 많았고, 전원이 86명(23.2%), 응급실내 사망 이 17명(4.6%)이었다. 응급실내 심폐소생술을 시행한 환자는 38명 (10.2%)이었으며, 심폐소생술에 소요된 시간은 평균 9.6분이었다.

3. 기계환기기 적용시간에서 응급실에 내원하여 기계환기기를 적용 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평균 2시간 18분이었으며, 응급실에서 기계환기기를 적용한 총 시간은 평균 4시간 42분으로, 최소 12분에서 최대 52시간 24분이었다. 중환자실로 입원이 결정되기 까지 걸린 시간은 평균 5시간 36분이었고, 입원이 결정된 후에 중환자실로 입원하기까지 대기한 시간은 평균 2시간 24분으로, 최소 6분에서 최대 40시간 24분이 소요되었다. 중환자실 종류에 따른 입원 결정까지 걸린 시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심장내과 중환자실로의 입원 대기시간이 응급중환자실과 신경외과 중환자실의 대기시간보다 유의하게 길었다.

4. 기계환기기를 적용한 환자에게 제공한 간호활동에서 비계획적 발관 예방을 위해 고정되어 있는 기관내관의 삽입길이를 확인하는 간호활동 횟수가 가장 많았다. 기계환기기 적용환자의 감시를 위한 간호활동에서는 의식수준의 사정(AVPU scale의 이용)이 100%의 환자에게 수행되었으며, 활동횟수도 3385회로 가장 많았다. 호흡기계 모니터링 항목에서는 호흡수 및 호흡양상의 사정과 산소포화도의 측정이 100%의 환자에게 수행되었다. 합병증 예방을 위한 간호활동에는 기계환기기 관련 폐렴예방을 위한 기관 흡인이 49.6%의 환자에게 수행되었으며, 구강흡인은 48.0%에게 수행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서 응급실내 기계환기기를 적용한 환자에게 제공한 간호활동은 의식수준의 사정, 호흡수나 호흡음의 사정, 산소포화도의 측정, 혈역학적 모니터링, 기관내관의 삽입길이 확인 등의 환자상태의 사정(assessment)이 주로 수행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중환자실 입원을 위해 오랫동안 응급실에서 대기하는 기계환기기를 적용하는 환자에게 환자상태의 사정뿐만 아니라 기계환기기로 인한 합병증 예방과 같은 간호활동들도 제공되어야 함을 제언한다.


주요어 : 응급실, 기계환기기 적용환자의 특성, 간호활동
학 번 : 2008-2052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2476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Dept. of Nursing (간호학과)Theses (Master's Degree_간호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