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임상실무지침기반 스마트폰 비만 관리 어플리케이션 개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전은주

Advisor
박현애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비만 관리임상실무지침모바일 헬스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간호학 전공, 2013. 2. 박현애.
Abstract
본 연구는 비만 관리 임상실무지침에 포함된 지식을 기반으로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용 비만관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개발 방법에 따라 분석, 설계, 구현, 평가의 과정을 따라 수행하였다. 분석 단계에서 임상실무지침을 기반으로 비만 관리 지식을 정제하였고 어플리케이션이 제공해야 할 기능을 유스케이스와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추출된 비만 관리 지식들을 기반으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고 데이터사전, 클래스다이어그램, ER다이어그램, 사용자 화면을 설계하였다. 구현 단계에서는 프로그래머의 도움을 받아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평가 단계에서는 개발한 비만 관리 알고리즘을 평가하였고, 비만 관리 어플리케이션을 전문가와 사용자를 대상으로 평가하여 최종적으로 시스템 수정 의견에 반영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은 과체중 및 비만 환자에게 질 높은 건강 정보와 시간과 공간적 제약 없이 중재를 제공하기 때문에 비만 관리에 도움이 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77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