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시 재가 여성독거노인의 건강수준과 생활만족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경희

Advisor
윤순녕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건강수준생활만족도여성독거노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간호학전공, 2013. 2. 윤순녕.
Abstract
본 연구는 도시 재가 여성독거노인의 건강수준과 생활만족도를 파악하고 여성독거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들을 확인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결과는 도시 재가 여성독거노인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시 S구 5개동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여성독거노인을 편의추출 하였으며, 대상자는 총 131명이었다. 자료수집기간은 2011년 7월 25일부터 2011년 9월 2일까지이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토대로 면접조사를 시행하였다.
독립변수인 사회적 지지와 건강행위는 각각 K-MOS-SSS(임민경, 2002), 노인의 건강행위 측정도구(구미옥 등, 2003)를 사용하였다. 종속변수는 최성재(1986)의 노인생활만족도 척도, 건강수준은 KoHSME V1.0(신호철 등, 2002), 통증정도는 시각상사척도, 외로움은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UCLA Loneliness Scale(김옥수, 1997), 우울은 K-GDS Short Form(기백석, 1996)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서술적 통계, t-test, ANOVA, ANCOVA,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건강수준은 신체적 기능, 통증, 외로움, 우울로 측정하였다. 신체적 기능은 55.2점으로 중간보다 약간 낮았으며 평균수입, 주관적 경제수준, 여가활동 형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연령, 가깝게 지내는 사람 수, 기능적 사회적 지지, 건강행위와 정 상관관계가 있었다. 통증은 총 10점 중 5.4점으로 중간이상의 통증 정도를 호소하였고, 주관적 경제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가깝게 지내는 사람 수, 기능적 사회적 지지, 건강행위와 낮은 역 상관관계가 있었다. 외로움은 총 49.6점으로 중등도의 외로움을 나타내었고, 평균수입, 주관적 경제수준, 여가활동 형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가깝게 지내는 사람 수, 기능적 사회적 지지, 건강행위와 중간이상의 역 상관관계가 있었다. 우울은 총 9.5점으로 중간이상의 우울을 나타내었고, 평균수입, 주관적 경제수준에 따라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가깝게 지내는 사람 수, 기능적 사회적지지, 건강행위와 역 상관관계가 있었다.
2. 생활만족도는 총 46.7점으로 중간정도의 만족도를 나타내었고, 평균수입, 주관적 경제수준, 여가활동 형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가깝게 지내는 사람 수, 기능적 사회적지지, 건강행위, 신체적 기능과 정 상관관계가 있었고, 통증, 외로움, 우울과는 역 상관관계를 보였다.
3. 회귀분석을 통한 도시 재가 여성독거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은 외로움, 우울, 주관적 경제수준, 여가활동 형태이며, 이 변수들의 설명력은 73%였다. 즉 여성독거노인의 생활만족도는 외로움과 우울이 낮을수록, 주관적 경제수준이 높을수록, 여가활동을 하지 않는 군보다는 노인여가복지시설에서 여가활동을 하는 군에서 생활만족도가 높았다.

결론적으로 경제수준은 여성독거노인의 건강수준과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임을 확인하였고, 평균소득이 최저생계비 이하인 여성독거노인을 위한 건강관리 프로그램 및 일정수준의 경제적 수준을 확보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과 경제적 지원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노인여가복지시설에서의 여가활동이 건강수준과 생활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향 후 지역사회 건강프로그램 활성화와 간호중재 개입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주요어 : 여성독거노인, 건강수준, 생활만족도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7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