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중생의 체중감량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체중 관련 특성, 계획된 행동 이론 요인, 심리적 특성을 예측 변수로 하여 여중생의 체중감량행동 의도를 예측할 수 있는 관련요인을 규명하고자 함이다. 이를 통해 체중감량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 노원구, 성북구, 서초구, 송파구에 소재한 중학교 4개교에 재학 중인 339명의 여중생으로 2013년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설문조사하였다. 연구 설계에서 종속변수인 체중감량행동 의도, 독립변수로 체중 관련 특성(실측 BMI, 희망 BMI, 체형만족도), 계획된 행동 이론 요인(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 심리적 특성(자아존중감, 우울, 일상생활 스트레스, 비만 스트레스)을 고려하는 횡단적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통계분석방법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분석, 상관분석,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 체중감량행동 의도를 가진 여중생의 평균 BMI는 19.9로 표준체중군에 속해 있었으나 희망 BMI가 17.5로 마른 체형을 선호했으며, 체형만족도는 전체 대상자의 54%가 만족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여 자신의 체형을 불만족스럽게 인식하고 있었다. 정상군에 비해 과체중군의 체중감량행동 의도(t=-2.441, p<.05), 태도(t=-2.523, p<.05), 주관적 규범(t=-2.396, p<.05) 및 비만 스트레스(t=-2.497, p<.05)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체중감량행동 의도는 계획된 행동 이론 요인 중 태도(r=.624), 주관적 규범(r=.331), 체중 관련 특성 중 체형만족도(r=-.378)순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3. 단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설명력은 42.9%이며 유의하게 영향을 미친 변수는 태도(R²=.390), 체형만족도(R²=.021), 희망 BMI(R²=.010), 주관적 규범(R²=.008) 순이었으며 계획된 행동 이론 요인 중 태도가 가장 유의한 예측요인이었다. 정상군에서 체중감량행동 의도를 가장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영향요인은 태도(R²=.426), 체형만족도(R²=.023), 희망 BMI(R²=.016) 순으로 설명력은 46.5%였으며 태도가 가장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과체중군의 경우 주관적 규범만이 30.2%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여중생 스스로 자신의 체형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체중감량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학교 차원에서 체중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보건교육을 실시하고, 사회 차원에서는 사회적 여론을 조장하는 대중 매체 등을 통해 사회적 기준을 바꾸는 작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