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가 인식한 학령전기 뇌전증 아동의 모아상호작용과 삶의 질

Abstract

본 연구는 어머니가 인식한 학령전기 뇌전증 아동의 모아상호작용과 삶의 질 정도를 조사하고 모아상호작용과 아동의 삶의 질 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학령전기 뇌전증 아동의 모아상호작용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간호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 소재의 일개 대학병원 소아신경과에서 뇌전증으로 치료중인 만 3세 이상에서 만 6세의 학령전기 아동 어머니 92명이었다. 모아상호작용은 박성희와 방경숙(2013)이 개발한 학령전기 아동과 어머니의 상호작용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학령전기 아동의 삶의 질은 Fekkes 등(2000)이 개발하고 방경숙(2012)이 번안하여 승인을 받은 한국판 TAPQOL 도구로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3. 학령전기 뇌전증 아동의 어머니가 인식한 모아상호작용과 아동의 삶의 질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r=0.683, p<.001).

본 연구에서 뇌전증 아동의 모아상호작용은 어머니가 주도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모아상호작용 증진을 위해서는 어머니가 뇌전증 아동의 반응과 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모아상호작용과 아동의 삶의 질 모두 뇌전증의 질병 정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므로 치료기간이 길고 질병이 심각한 뇌전증 아동과 어머니를 대상으로 교육과 지지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뇌전증 아동과 어머니의 모아상호작용을 높여줄 수 있는 간호중재의 개발과 적용을 통해 상호작용의 문제를 예방하고 감소시키며 궁극적으로 뇌전증 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