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근골격계 증상에 대한 연구 : Study on ICU Nurses' job stress and musculoskeletal symptoms

Abstract

중환자실은 대부분 의식이 저하되거나 증상이 심하고, 사망률이 높은 환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위기에 처해있는 환자들에게 포괄적인 간호를 제공하는 중환자실 간호사들의 직무스트레스와 근골격계 증상은 다른 부서의 간호사들 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근골격계 증상은 신체적인 요인 외에도 심리·사회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직무스트레스와 근골격계 증상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직무스트레스와 근골격계 증상이 높다고 보고된 중환자실 간호사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거의 없었기에, 본 연구는 일부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중환자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와 근골격계 증상을 조사함으로써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근골격계 증상을 감소시켜주는 방안 마련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3년 10월 22일부터 10월 27일까지이며,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 일부 대학병원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로, 대상자는 총 119명이었다.

연구도구는 조용애(2009)의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 안전보건공단에서 개발한 근골격계질환 증상조사표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cy를 구하였고, t-test, ANOVA, x²-test으로 분석하였다.

1. 직무스트레스 점수는 127.21점(35-175), 문항평균은 3.63점(1-5)이었으며, 하부 영역별 점수는 간호업무 3.63점, 간호조직 및 행정 3.55점, 대인관계 갈등 3.78점, 근무여건 및 환경 3.43점, 지식 및 기술부족 3.69점, 전문직 역할갈등 3.87점이었다.

2. 일반적 및 근무관련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에서 월 평균 수입이 낮은 군이, 중환자실 근무경력이 61-120개월 군이, 중환자실 부서가 내과계인 경우 직무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근골격계 증상 호소자는 101명으로 84.9% 이었다. 신체부위별로 살펴보면 하지 부위가 49.6%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어깨 47.1%, 허리 43.7%, 손 37.8%, 목 31.1%, 팔 16.0%의 순이었다. 근골격계 증상을 호소하는 부위가 1개인 경우는 전체 대상자의 18.5%, 2개 부위 31.1%, 3개 부위 14.3%, 4개 부위 10.1%, 5개 부위 4.2%, 6개 부위 6.7% 이었다. 증상 호소 정도는 허리 2.19점(1-4), 손 1.93점, 하지 1.92점, 팔 1.84점, 어깨 1.82점, 목 1.81점의 순이었다.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근골격계 증상은 연령, 결혼상태, 교육정도, 월 평균 수입, 일 가사노동 시간, 운동, 음주, 운전에 따라 부위별 근골격계 증상 유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근무관련 특성에 따른 근골격계 증상은 임상 경력, 중환자실 경력, 중환자실 부서, 직위, 주당 근무시간, 교대근무에 따라 부위별 근골격계 증상 유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5. 직무스트레스와 근골격계 증상 부위 개수, 증상 정도는 정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근골격계 증상이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었고, 직무스트레스와 근골격계 증상과의 관계가 정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근골격계 증상을 함께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제언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