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재가노인의 수면 관련요인 조사연구 : Factors influencing Sleep in Community-dwelling Elderly person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전보민

Advisor
최스미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불면증수면의 질우울피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간호학전공, 2016. 8. 최스미.
Abstract
노인은 건강 문제 중 불면증과 수면의 질 감소를 가장 많이 호소하며, 수면장애는 노인의 삶의 질을 감소시키는 요인이 된다. 우울, 피로, 통증이 재가노인의 수면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되었으나, 재가 노인의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통합적으로 조사한 연구는 부족하며, 노인의 수면 평가 시 주관적 도구를 이용하여 객관성 및 정확성이 문제시되었다. 따라서 재가노인의 불면증 여부와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고, 객관적인 수면 측정도구인 액티그래프를 이용하여 주관적 수면 측정 결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횡단적 서술 조사연구로, 서울시내 일개 복지관을 방문하는 65세 이상 노인 137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우울, 피로, 통증은 설문지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주관적 수면 중 불면증은 수면일지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수면의 질과 주간 수면은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으며, 객관적 수면은 액티그래프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s 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불면증은 전체 대상자의 92명(67.2%)이었다.
2) 수면의 질은 평균 45.13±12.82점이었으며, 수면의 질이 상대적으로 좋은 대상자가 68명(49.6%), 수면의 질이 나쁜 대상자가 69명(50.4%)이었다.
3) 불면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한 결과, 불면증은 우울 할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OR=3.088, p=.003).
4)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한 결과, 수면의 질은 우울하거나(OR=2.127, p=.045), 피로할수록(OR=2.241, p=.044) 나빠진다.
5) 주관적 수면 측정도구인 수면일지와 객관적 수면 측정도구인 액티그래프는 수면 잠복기, 총 수면시간, 총 침상시간, 수면 중 각성 횟수간 양의 상관관계가 있고, 수면의 질과 액티그래프는 수면 중 각성 시간 사이에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 결과, 재가노인의 불면증 유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일지 측정한 양적 수면변수를 이용하여 불면증을 정의하였고, 수면일지 결과를 액티그래프로 검증하였기 때문에 이는 비교적 정확도가 높은 결과라 할 수 있다. 우울은 불면증과 수면의 질 모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피로는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재가노인의 수면 조사 시 우울과 피로를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7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