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입원환아 어머니의 아동간호사와의 신뢰경험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미라

Advisor
채선미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신뢰 경험아동간호사질적연구입원환아 보호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7. 2. 채선미.
Abstract
아동간호학적 관점에서는 건강문제가 발생한 아동뿐만 아니라 아동을 둘러싼 가족을 간호대상자로 포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사회 통념 속에서 아동의 주양육자인 어머니는 아이가 입원할 경우 죄책감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이는 아이의 회복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렇듯 입원경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머니들의 부정적 경험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입원기간 동안 오랜 시간 접촉하는 아동간호사와 신뢰를 바탕으로 치료적 관계가 형성되어야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 입원환아의 어머니들이 갖는 간호사 신뢰경험에 대한 탐구는 드문 실정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입원환아 어머니의 아동간호사 신뢰 경험은 어떠한가?라는 연구 질문을 통해 아이의 건강문제와 동반된 스트레스가 발생하는 입원 상황에서 환아의 어머니들이 겪는 아동간호사 신뢰경험과 이러한 경험이 어머니들에게 주는 의미, 영향력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속한 서울대학교의 생명윤리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연구의 윤리성을 확인 받은 후 2016년 5월부터 8월까지 육아관련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대상자들을 모집, 선정하여 대상자들을 면담하며 자료를 수집하였다. 최종적으로 자료가 포화된 대상자들은 8명으로 2016년 7월 12일부터 8월19일의 기간 동안 대상자들이 편안하게 여기는 장소를 선택하여 심층면담을 시행하였으며 면담이 이루어진 평균시간은 1시간 30분 가량이었다. 면담을 통해 얻은 자료는 주제분석(Braun & Clarke, 2006)의 방법을 이용하여 질적분석을 시행하였고 그 결과 다음의 주제들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 얻은 주제는 아이의 입원으로 생긴 마음의 짐 벗기, 아동간호사에 대한 신뢰성(trustworthiness)을 탐색하기,변하는 나의 감정과 태도의 총 3가지이며 각 주제의 하부주제로는 7가지가 도출되었다.
제 1주제인 아이의 입원으로 생긴 마음의 짐 벗기는 아이의 건강문제 발생으로 인해 주양육자로서 느끼는 죄책감과 부담감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런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아동간호사를 신뢰하게 되는 어머니들의 경험을 설명한다. 총 세 가지로 도출된 하부 주제는 이와 같은 어머니들의 경험 속에서 드러나는 기대를 설명하고 있다.
제 2주제인 아동간호사에 대한 신뢰성(trustworthiness)을 탐색하기는 내 아이를 돌볼 아동간호사에 대해서 신뢰할 만한 사람인지를 살펴보고 결정하는 어머니들의 경험을 포함하고 있다. 아동간호사의 신뢰성을 알아보기 위해 입원환아의 어머니들은 아동간호사의 전문성을 여러가지 측면에서 평가하게 된다.
제 3주제인 변하는 나의 감정과 태도는 입원상황에서 아동간호사를 신뢰하게 되면서 점차 변화하는 어머니들의 내면과 반응을 설명하는 주제이다. 하부 주제로는 자녀간호 참여에 대한 요구를 충족함, 북돋움과 자신감 의 2가지가 도출되었는데 이는 신뢰가 충분히 형성되었는지의 여부에 따라 어머니들의 감정과 태도 변화가 달라지게 됨을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참여자들은 아동의 건강 문제 발생과 이로 인한 입원을 주양육자로서 책임을 다하지 못하였다고 여겨 죄책감과 스트레스를 느끼고 이를 포함한 본인의 간호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아동간호사를 신뢰하게 되었다. 또한 해당 경험 속에서 참여자들은 아동간호사가 신뢰받을 만한 사람인지를 여러 측면에서 탐색, 평가하였으며 신뢰를 경험할 경우 북돋움과 정서적 지지를 받게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입원환아의 어머니들이 아동간호사를 신뢰하는 경험을 심층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으며 아동간호사 신뢰가 어머니들에게 갖는 의미와 형성되는 과정, 나아가 아동간호사를 신뢰하는 경험이 최종적으로 갖는 결과에 대해 알고 이해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주보호자인 어머니를 포함한 가족중심적 접근의 아동간호중재를 계획 할 때 보호자와의 신뢰형성에 필요한 부분들을 포함, 탐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8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