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동기강화 순응치료가 정신과 환자의 약물에 대한 태도와 약물복용 자기효능감 및 약물복용 이행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다운

Advisor
김성재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동기강화 순응치료정신과 환자약물에 대한 태도약물복용 자기효능감약물복용 이행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7. 2. 김성재.
Abstract
약물 비순응이란 처방된 약을 복용하지 않거나 치료진과 상의없이 용법, 용량 등을 조절해서 복용하는 것을 말한다. 정신과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높은 약물 비순응은 다양한 부정적 결과 및 예후와 관련이 높아, 정신과 환자들의 약물 순응을 향상시키기 위한 관심과 노력은 환자를 돌보는 정신과 간호사들의 매우 중요한 역할이다. 그러나 국내의 정신 간호 연구 중 약물 순응 증진을 위한 연구는 약물 및 증상관리 교육 프로그램 위주로 제한적인 실정이다.
본 연구는 정신과 환자의 약물 순응 증진을 위한 집단 간호 중재로서 동기강화 순응치료의 효과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시차설계의 유사실험 연구를 시행하였다.
2014년 11월부터 2016년 9월까지 서울시 일개 대학병원의 정신과 낮병원에 재원 중인 환자 43명을 대상으로 먼저 대조군의 사전, 사후 조사를 마친 뒤 실험군에게 동기강화 순응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동기강화 순응치료는 주 1회, 50분씩, 총 6회기의 집단 간호 중재 프로그램으로 동기강화상담의 기본 정신인 협동성, 유발성, 자율성을 근간으로 국내의 입원환자에게 적합하도록 기존의 순응치료를 연구자가 수정, 보완한 프로그램이다.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약물에 대한 태도, 약물복용 자기효능감, 약물에 대한 태도를 실험 전과 후에 측정하였다. 약물에 대한 태도는 DAI-10 로, 약물복용 자기효능감은 이희정(2002)의 고혈압 환자의 약물관련 자기효능감 도구로, 약물복용 이행은 신경숙(2001)의 약물복용 이행 도구를 이용해 측정하였다.
이와 같이 수집된 자료는SPSS/WIN 23.0프로그램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과 정규성 검정을 위해 Chi-square test, Fishers exact test, t-test, Shapiro -Wilk test를 시행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사후 결과에 대한 paired t-test 와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한 independent t-test를 시행하였다. 동기강화 순응치료의 효과크기를 계산하였고, 설문 문항의 신뢰성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통계적 유의수준은 .05로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동기강화 순응치료를 받은 실험군의 약물에 대한 태도 점수는 유의하게 증가하였고(t= 3.19 p= .004),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실험 후 약물에 대한 태도 점수가 증가하는 경향성을 보였다(t= 2.01, p= .051)
(2) 동기강화 순응치료를 받은 실험군의 약물복용 자기효능감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t= 3.71 p= .001),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사후 점수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t= 1.66, p= .104).
(3) 동기강화 순응치료를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실험 후 약물복용 이행의 차이가 없었다(t= 0.28, p= .779).

이상의 연구결과로 본 연구에서 시행한 동기강화 순응치료는 기존에 시도되지 않은 새로운 집단 간호 중재로서 참여자가 자율성을 갖고 약물 순응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서 의미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