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아우토겐 훈련(Autogenic Training)이 청소년 인터넷 중독위험군의 스트레스 반응과 자기통제 및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성재-
dc.contributor.author신유진-
dc.date.accessioned2017-07-14T05:31:01Z-
dc.date.available2017-07-14T05:31:01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164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4896-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7. 2. 김성재.-
dc.description.abstract초 록

인터넷 중독이란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반복적인 행동으로 인해 내성, 금단증상, 조절 능력의 상실(김동일 외, 2011)과 같은 부적응적인 결과가 나타난 상태를 말한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위험군은 유아동이나 성인에 비해 2배 이상 높다. 또한 다른 연령군의 인터넷 중독위험군은 매년 감소되는 추세를 보이는 반면, 청소년 인터넷 중독위험군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이러한 경향은 고등학생에 비해 중학생에게서 두드러진 경향을 보인다.
청소년기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끼치는 변수로 스트레스 반응과 자기통제가 대표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자기통제 능력을 향상시키는 적절한 중재제공은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치유에 효과적일 것이다. 아우토겐 훈련 프로그램은 선행연구를 통해 스트레스 반응과 중독 행위의 갈망을 억제, 자기통제에 긍정적인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인터넷 중독 위험군을 대상으로 아우토겐 훈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유사실험연구로 서울시에 소재한 중학교 4곳과 고등학교 2곳, 총 6곳의 학교에서 진행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재학 중인 청소년 중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검사 결과 잠재적위험군 이상에 속하는 자로 실험군 24명, 대조군 22명이었다. 아우토겐 훈련 프로그램은 2016년 4월부터 10월까지 주 1회 총 8회기로 학교현장에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시행 전후로 스트레스 반응, 자기통제, 인터넷 중독 수준을 측정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아우토겐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스트레스 반응이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p=.002), 자기통제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p=.000). 또한 인터넷 중독 점수에서도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유의하게 감소하여(p=.003)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아우토겐 훈련 프로그램이 청소년 인터넷 중독위험군의 스트레스 반응을 감소시키고, 자기통제를 향상, 인터넷 중독 수준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중재방법임을 확인하였다.
아우토겐 훈련 프로그램은 청소년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신체적인 이완을 통해 삶의 변화를 추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심리적 및 신체적인 회복을 경험하고, 인터넷 사용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간호학적 의의가 있다. 또한 추후 학교를 포함한 지역사회 현장에서 인터넷 중독 치료 및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4
3. 용어의 정의 4

Ⅱ. 문헌고찰 7
1. 인터넷 중독 7
2. 스트레스와 인터넷 중독 11
3. 자기통제와 인터넷 중독 13
4. 아우토겐 훈련(Autogenic Training) 16

Ⅲ. 이론적 기틀 20
1. 개념적 기틀 20
2. 연구 가설 22

Ⅳ. 연구 방법 23
1. 연구 설계 23
2. 연구 대상 24
3. 연구 도구 25
4. 아우토겐 훈련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27
5. 자료수집 절차 33
6. 자료분석 방법 37
7. 연구의 윤리적 측면 38

Ⅴ. 연구결과 39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2. 스트레스 반응, 자기통제, 인터넷 중독 43
3. 연구 가설 검정 44

Ⅵ. 논 의 48
1. 아우토겐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48
2. 학교 기반으로 적용한 아우토겐 훈련 프로그램 55
3. 아우토겐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 및 고려사항 57
4. 연구의 제한점 59
5. 연구의 간호학적 의의 60

Ⅵ.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5
부록 77
Abstract 113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5451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청소년 인터넷 중독-
dc.subject아우토겐 훈련 프로그램-
dc.subject스트레스 반응-
dc.subject자기통제-
dc.subject이완-
dc.subject.ddc610-
dc.title아우토겐 훈련(Autogenic Training)이 청소년 인터넷 중독위험군의 스트레스 반응과 자기통제 및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15-
dc.contributor.affiliation간호대학 간호학과-
dc.date.awarded2017-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