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어린이 공간환경설계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허윤선

Advisor
임승빈
Major
환경대학원 협동과정 조경학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마을만들기주민참여 활성화프로젝트 기반의 학습도시환경개선프로그램 개발주민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협동과정 조경학, 2013. 2. 임승빈.
Abstract
최근 주민이 참여하여 마을의 환경을 개선하는 마을만들기 활동이 대두되고 있다. 마을과 도시를 구성하는 주체는 바로 주민이다. 주민 스스로가 삶터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것은 당연한 권리이며 의무이다. 즉, 주민들은 지역의 환경개선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공간환경에 더 큰 애착심을 가지게 되고, 지역사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원동력을 얻는다. 이를 위하여 마을만들기와 참여디자인에 관한 주민교육 과정이 선행되어야 하며, 소통의 장이 마련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소통적 패러다임에 주민의 참여 및 소통 역량이 필요하다는 것을 전제로, 마을의 중요한 구성원이자, 미래시민으로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제 어린이에게 적용하여 활용가능성과 효과를 검증하고,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기획·설계·마케팅·실행·평가 단계를 거쳐 어린이 공간환경설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개발, 프로그램의 적용 실험 및 검증, 프로그램의 적합성 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7가지 과정으로 구성된 어린이 공간환경설계 교육 프로그램(공간환경과 친해지기, 나의 집과 정원 상상하기, 우리학교 알아가기, 주변의 건축물과 공원 탐구하기, 우리마을 탐험하기, 우리도시 계획하기, 우리마을과 우리도시 소개하기)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유동적이고 변용이 가능하며, 상호 연계가 가능하다. 특히 공간의 위계를 강조하고, 유지·관리, 모니터링, 대중의 인식변화에 해당하는 참여디자인 프로세스와 소통·협력에 관한 학습방법을 강조하므로, 다른 프로그램과 차별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② 어린이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사전사후 모니터링 검사를 통해 효과에 대해 검증하였다. 설문조사, 풍경구성기법(LMT), 시지각 기능검사(K-TVPS-R), 인지도 조사 방법으로 어린이의 정보·지식, 가치관·태도, 행동·참여, 기능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검증 결과, 어린이는 공간환경에 대한 이해 정도가 향상되었고, 공간환경에 대한 애착심과 주인의식이 신장되었다. 또한 도시 및 주거환경개선 과정에 대한 참여의사가 증가하였으며, 공간환경의 조성 및 개선 과정에 대한 이해도가 증가하였다. 동시에 어린이의 공간개념이 발달하여 공간지각능력과 영역성 파악능력이 향상되었다.
③ 어린이 공간환경설계 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 프로그램 운영방안을 검토하였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 실험한 경험을 바탕으로 목적, 용어,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 대상, 교육 환경, 연계 과목 및 관련 교과, 지도자, 준비물, 실습, 지침사항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정리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어린이의 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으로서 구체적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토의·소통 과정을 포함한다. 또한 마을만들기의 특성을 반영하여 확장되는 공간의 위계에 대해 다루며, 전체적으로 마을만들기를 중점으로 연결성을 갖는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프로젝트 기반의 학습으로서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동하여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다.
본 연구는 미래시민인 어린이의 관점에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마을에 초점을 맞추고, 어린이가 마을만들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프로젝트 기반의 학습으로서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어린이 공간환경설계 교육 프로그램은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지역의 장소성과 정체성을 담은 마을만들기를 진행하는 데에 기초가 될 수 있다.
어린이가 마을만들기에 참여한다는 것은 마을에 관심을 가지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경험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어린이는 어린이 공간환경설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공간의 위계를 이해하고, 마을에 관심을 가지며, 디자인 프로세스와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어린이의 인식 변화는 주민 스스로 마을의 주인으로 거듭나고, 마음과 마음을 이어주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지역공동체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지역과 어린이의 특성을 반영한 참여형 어린이 공간환경설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어린이의 지역사회 활동의 참여기회를 넓히고, 다양한 계층의 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마을만들기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95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