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시 조직에 따른 서울시 구릉지 경관의 특성과 영향 요소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임승빈-
dc.contributor.author김승주-
dc.date.accessioned2017-07-14T05:35:00Z-
dc.date.available2017-07-14T05:35:00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00000000933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4957-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협동과정 조경학, 2013. 2. 임승빈.-
dc.description.abstract서울은 내외사산과 주요 하천이 도시의 골격을 이루며, 산세에 의해 고유한 자연지형이 특징적인 도시로 구릉 주거지역은 도시의 골격을 형성하고, 자연발생적으로 생성된 도시 취락구조가 어우러져 서울 고유의 주거지 경관을 접할 수 있는 지역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구릉지에 순응하는 원경을 형성하나 높이관리에 의한 구릉지 경관관리의 한계에 따른 대안을 모색하고자 서울시 구릉 주거지역의 저층 단독․다세대주택을 대상으로 건축물의 높이 이외에 건축물의 형태와 규모, 배치를 근본적으로 결정짓는 필지의 규모와 가로의 형상에 따른 구릉지 경관특성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또한 필지 규모 및 가로 형상에 따라 경관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관요소를 도출하여 구릉지 경관특성의 차이를 구체적인 대상을 통해 해석하고, 도출된 경관요소를 고려한 효과적인 구릉지 경관개선 및 관리방안을 제안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저층의 단독․다세대주택이 형성하는 구릉지 원경에 대한 일반인의 선호도 조사결과, 구릉 주거지역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 고급 주택지를 제외하고는 선호도를 매우 낮게 평가하고 있으며, 그 동안 산 주변, 구릉지의 고층 아파트에 밀려 경관관리의 필요성, 문제경관의 심각성에 대한 논의가 부족했던 저층의 단독․다세대주택이 형성하는 구릉지 경관 또한 개선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필지 규모 및 가로체계 형상에 따른 원경의 선호도와 형용사 평가결과의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한 결과, 필지 규모에 의한 경관특성의 차이는 분명하나 가로체계 형상에 따른 경관특성 차이는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근․중경의 형용사 평가결과의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한 결과, 필지 규모 및 가로 형상에 따라 경관특성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지 규모 및 가로 형상에 따라 경관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관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경의 구릉지 경관은 건물군의 밀도와 자연요소의 조망이 경관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물군의 밀도 개선에 의한 경관 개선은 현실적으로 한계가 따르기 때문에 원경의 구릉지 경관은 자연요소의 조망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둘째, 근․중경의 구릉지 경관은 건축물의 외관과 형태, 도로, 설치물 등이 경관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구릉 주거지역 대부분의 건축물이 노후한 현 시점에서 건축물의 외관과 재질이 필지 규모에 따라 경관특성에 상반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토대로 건축물의 유지․관리가 건축물의 외관을 결정짓는데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중․소규모 필지의 대상지는 경관특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설치물과 건축물의 외관, 형태 등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설치물 개선에 의한 경관 개선은 막대한 비용 소요로 현실적 적용에 한계가 따르므로 건축물의 외관, 형태의 집중적인 개선으로 효과적인 경관개선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넷째, 가로 형상이 정형인 대상지는 부정형의 대상지보다 인식이 쉬운 경관구조를 형성하고 있어 건축물의 다양한 모습의 인지가 가능하여 신축 시 인접 건축물과의 조화는 물론 기존 건축물의 유지․보수에 특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다섯째, 가로 형상이 부정형인 대상지는 다양한 경관요소를 분리하여 인식할 수 없는 복잡한 경관구조로 시야에 노출이 많은 경관요소를 주로 인식하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를 고려하여 대규모 필지의 대상지는 자연요소의 조망 확보를 제안하고 중․소규모 필지의 대상지는 형태로 인식되는 경관요소의 관리를 위해 개별적 경관요소의 통일된 기준 제시를 제안하였다.
여섯째, 경관요소를 활용한 경관개선 및 관리방안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서울시 기본경관계획에서 제시하는 경관설계지침의 활용과 공공지원 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특히 도시경관에 미치는 구릉지 경관의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마을단위, 지역단위의 주민협정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통해 주민 스스로 경관개선 및 관리에 참여하고, 경관개선의 방향을 결정해나갈 것을 제안하였다.
향후에는 본 연구에서 도출한 원경 및 근․중경의 필지 규모 및 가로 형상에 따른 경관특성 및 경관요소를 토대로 하나의 대상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지역단위의 보다 실질적인 경관개선 및 관리방안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Ⅱ. 관련 연구
1. 구릉지의 경관적 특성 관련 연구
2. 구릉지의 도시 조직 특성 관련 연구
3. 소결

Ⅲ.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용어 정의
2. 연구의 범위
3. 예비조사
4. 연구과정

Ⅳ. 연구결과
1. 구릉지 경관특성 분석
2. 구릉지 경관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관요소 도출
3. 경관요소에 의한 효과적인 구릉지 경관개선․방안

Ⅴ. 결론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10291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경관요소-
dc.subject경관분석-
dc.subject경관평가-
dc.subject필지 규모-
dc.subject가로 형상-
dc.subject.ddc712-
dc.title도시 조직에 따른 서울시 구릉지 경관의 특성과 영향 요소-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ⅸ,205-
dc.contributor.affiliation환경대학원 협동과정 조경학-
dc.date.awarded2013-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