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아파트 조경 설계의 변화와 특성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연주

Advisor
배정한
Major
환경대학원 협동과정 조경학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아파트 단지조경 설계개념어일상의 경험생태의 이미지연계 네트워크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협동과정 조경학 전공, 2013. 8. 배정한.
Abstract
한국의 아파트는 1962년 마포아파트 단지의 건설 이후 약 50 여년의 시간 동안 많은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왔다. 아파트의 외부 공간을 다루는 조경 설계 역시 아파트의 역사와 그 궤도를 함께 하며 다양한 시대의 요구에 따른 양적·질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아파트 조경 설계의 사회적 요구와 문제에 대한 대응 방식과 이의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설계의 표현 방법에 대한 진단이다. 이는 현재 아파트 조경 설계의 모습과 특성을 파악하게 하며 미래 사회에 대한 가치와 의의를 창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파트 조경 설계와 사회적 상황의 연관관계를 파악하고 설계의 주요 쟁점을 도출하기 위해 한국의 아파트 조경 공간을 대상으로 다양한 분야의 문헌과 기사를 조사·분석하였다. 또한 아파트 조경 설계에 나타나는 실제적 내용을 파악하고 그 의미를 진단하기 위해 서울과 수도권의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직접적인 현장 조사를 수행하고 자료를 수집·구축하였다. 이러한 설계 내용들에 작용하는 원칙, 기준, 방향, 전략 등을 포괄하는 설계 개념어를 추출하여, 아파트 조경 설계의 시대별 흐름과 변화 양상을 효율적으로 분석하도록 하였다.
우선 아파트 조경 설계의 공간적 범위를 크게 건물/구조물, 녹지, 동선, 이용 공간의 네 가지로 분류하고, 이를 조경 설계의 공간 구성 요소로 보았다. 또한 지난 50년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에 따라 중요한 변곡점을 기준으로 여섯 개의 시대로 구분하고, 각 시대별 주요 아파트를 선정하여 이를 분석의 대상으로 하였다. 이상의 공간적·시간적 분석의 틀을 통해 아파트 조경 설계의 요소별·시대별 주요 쟁점과 구체적인 설계 내용을 도출하고, 이를 전반적인 조경 설계의 변화 양상을 분석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였다.
설계의 개념어는 설계와 사회적 인식 속에 나타나는 키워드를 통해 추출하였는데, 이는 각각 공공(개방, 소통), 다용도/편의, 다양, 상징, 안전, 웰빙(건강, 힐링), 연계(맥락, 인프라), 참여(정원, 경작), 친환경, 그리고 테마(이야기, 지역성)의 열 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각 개념어의 적합도, 중요도를 전문가 설문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개념어 사이의 유사도와 상관관계 등도 파악하였다. 이상의 설계 개념어에 앞에서 분석한 요소별·시대별 설계 쟁점과 내용을 대입하고 각 개념어가 시대에 따라 사용되는 방식과 상호 작용을 진단하여, 전반적인 아파트 조경 설계의 변화 양상과 특성을 도출하였다.
아파트 건설 초기에는 친환경, 공공, 안전의 몇 가지 개념어만이 각각 환경, 사회, 사람의 요인을 대표하며 단순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아파트의 양적 확대에 따른 설계 여건의 성숙, 관련 법·제도의 도입 및 적용, 현상 설계에 의한 설계 내용의 다양화에 영향을 받아 연계, 상징, 다양, 다용도/편의, 참여 등의 개념어가 각각의 큰 줄기에서 분화하여 나타나게 되었다.
이후 개념어들은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으며 더욱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되었으며, 1997년 금융위기를 맞아 테마의 개념이 상징과 결합하여 아파트의 특화와 차별화 전략을 위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양상은 현재에 오면서 점차 몇 가지의 주요 흐름으로 수렴하게 되는데, 다양하고 복합적인 이용과 체험을 수용하며 지역 차원의 연계와 소통을 중시하는 설계 내용과 방식이 나타나고 있다.
이상의 분석을 통해 각 시대별 아파트 조경 설계의 특성을 도출하였으며, 이는 경관의 감상과 상징적 재현, 정형화, 획일화, 대량생산화, 계획적 연계와 시각적 통일성, 친환경과 생태의 이미지, 상징과 테마를 통한 차별화, 그리고 다양하고 복합적인 일상의 경험 등 여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각각의 설계 특성들은 시대에 따라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이며 다양한 시사점과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한국의 아파트 조경 설계는 자연의 외적인 모습의 상징에서 이의 복합적인 체험과 교류에까지 확장하고 있으며, 사람과 사람사이의 시간적·공간적 연속성에 의한 상호 관계의 회복에 초점을 두고 변화·발전해오고 있다. 그러나 시각적 감상 위주의 설계가 획일화와 생태적 이미지의 설계 특성과 맞물려 여전히 고정적이고 특색 없는 경관을 만들어내는 점은 문제라 할 수 있다. 또한 주민의 보안과 안전에 대한 요구로 계획적 연계의 특성이 폐쇄적 커뮤니티의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는 점도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본 연구는 지난 50년 동안의 아파트 조경 설계에 대해 시대별·요소별의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고찰하고, 이를 통해 전반적인 설계의 변화 양상과 특성을 도출하여 미래의 주거 문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아파트 주민들의 이용에 대한 조사·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한 점, 아파트 건설 과정과 관련한 사회적·구조적 문제들이 반영되지 못한 점, 외국 사례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한 점 등은 한계라 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96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