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성인의 치주병과 빈혈의 관련성

Abstract

치주병의 발생은 국소적인 요인 뿐 아니라 전신적인 요인인 당뇨, 심혈관 질환, 고혈압, 흡연과도 중요한 연관이 있다. 본 연구는 2014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치주병과 빈혈의 연관성을 파악할 목적으로 치주낭의 수치가 모두 측정되어진 20세 이상의 대상자 중 결측 값을 제외한 5,604명을 선정하여 세계보건기구에서 제시한 기준으로 지역사회치주요양지수(community periodontal index, CPI)를 이용하여 상악우측구치부, 상악전치부, 상악좌측구치부, 하악우측구치부, 하악전치부, 하악좌측구치부 6부위로 나누어 조사하였으며 각 분악에서 기준이 되는 치아를 정하고 치주낭 깊이, 치석부착 및 치은출혈 유무 등을 조사하였다. 건강행태조사는 자기기입식방법으로 흡연, 음주, 칫솔질 빈도 등을 조사하였다(국민건강영양조사 원시자료지침서. 2015.12). 빈혈 유무는 의사에게 직접 진단을 받은 경우로 정의하였다.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이상지혈증, 음주, 흡연 및 연령, 교육수준, 소득, 정기적 치과방문, 일일칫솔질횟수, 우식경험치아 여부를 조사하였으며 부위별 지역사회치주요양필요지수 (CPITN)에 따른 빈혈요인을 평가하였다. 이들의 관련성은 chi-square test,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분석법으로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빈혈은 남자보다 여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P< 0.0001).

2. 빈혈과의 교차분석에서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의 관련성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P< 0.0001).

3. 치주병과 빈혈의 관련성은 고 연령층에서 높았으나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다.

4. 치주병은 연령별로는 40대와 50대가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 한 차이가 있었다(P< 0.05).

5.. 치주병과 빈혈과의 독립적인 연관성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