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이론』 한국어판 출간과 그 의미(『의사소통행위이론』(하버마스 지음, 장춘익 역, 나남출판사, 2006))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문성훈
Issue Date
2006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22, pp.317-322
Keywords
포스트 모더니즘
Abstract
드디어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이론」1,2권이 한국어로 출간됐다. 이 책이 독일에서 출간된 지 벌써 25년이 지난 걸 보면 한국어 번역판은 만시지탄의 감이 있다. 물론 이 책의 난해함과 방대함을 볼때 누구도 선뜻 번역에 관심을 기울이기 어려웠고, 일부지만 이미 번역판이 출간된 상황에서 새로 번역에 착수한다는 것은 보통 용기를 가지고서는 불가능한 일이었다. 이런 점에서 새 번역판을 번역자의 학자적 열정과 성실성의 산물이라 평가해도 지나친 일이 아니다. 더구나 「의사소통행위이론」한국어판이 개인적 업적이라는 차원을 넘어 한국 사회철학계에 보다 큰 의미를 갖는다면 그 이유는 이제야 비로서 국내의 하버마스 수용사가 정상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250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사상철학사상 22호 (2006)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