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사 계속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효과 평가 : Evaluation of outcomes of continuing professional education in dentistry using Kirkpatrick's four-level evaluation model

연구 목적

대부분의 치과의사들은 치과대학 또는 치의학전문대학원 교육 과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분야의 지식과 진료 역량을 얻기 위해 다양한 계속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그러나, 치과의사 계속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효과에 대해서는 체계적인 조사나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하는 계속 교육 프로그램 중 10년 이상 지속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에 커크 패트릭 평가 모형을 적용하여 계속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 및 방법

S치의학전문대학원 임플란트 연수 프로그램, S교정 연구회와 K교정 연구회의 연수 프로그램 수료 후 6개월 이상 경과한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치과의사 계속 교육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개념적 연구 모형을 구성한 후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다. 각 문항은 브레인 스토밍과 전문가 고찰을 통하여 수정하였다. 연수 프로그램 참여자의 개인 요인, 개업 환경, 임상 경력 등이 커크 패트릭 각 단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요인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1) 임플란트 연수 프로그램 : 응답자는 총 23명이었으며, 남자 20명(87.0%), 여자 3명(13.0%)이었다. 수료 시 평균 연령은 41.1±8.3세였으며, 수료 후 평균 경과 기간은 2.7±1.2년이었다. 봉직의 경력은 평균 3.0±3.1년, 개업 경력은 평균 7.5±7.6년, 임상 경력은 평균 10.4±7.7년이었다. 수련을 받은 경우는 18명(78.3%), 받지 않은 경우는 5명(21.7%)이었다.

1단계 만족도 설문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교육 내용과 방식, 교육 여건, 실습, 시간과 기간의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3단계 행동 변화와 4단계 결과 설문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단일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2) 교정 연수 프로그램 : 응답자는 총 74명이었으며, 남자 49명 (66.2%), 여자 25명 (33.8%)이었다. 수료 시 평균 연령은 34.5±3.9세였으며, 수료 후 평균 경과 기간은 3.0±2.4년이었다. 봉직의 경력은 평균 3.2±2.8년, 개업 경력은 평균 3.5±4.5년, 임상 경력은 평균 6.7±4.1년이었다. 수련을 받은 경우는 25명 (33.8%), 받지 않은 경우는 49명 (66.2%)이었다.

1단계 만족도 문항은 교육 내용과 방식, 교육 여건, 실습의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3단계 행동 변화 문항은 진료 역량 및 자신감 변화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4단계 결과 문항은 수익 및 진료의 질 변화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계속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설문 문항을 개발하고, 커크 패트릭 평가 모형을 이용하여 실질적인 교육 효과를 평가했다. 본 연구 방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계속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효과를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 효과 평가 자료는 각 프로그램들의 교육 지침 제정을 위한 기본 자료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