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치수세포의 염증인자 및 분화에 대한 치과용 MTA의 영향 및 Quercetin과 Phenamil의 분화촉진효과

Abstract

치수의 생활력을 유지시키고 침습적인 치료를 피하기 위해 노출된 치수에 생체적합성 재료를 적용하여 수복상아질을 유도하는 술식을 치수복조술이라고 한다. 치수복조제 하방에 새로 형성된 상아질은 치수복조치료의 예후를 결정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수산화칼슘은 오랫동안 치수복조제로 사용되어 왔으나 많은 실패가 보고되면서 MTA (Mineral Trioxide Aggregate)가 수산화칼슘을 대체하는 효과적인 치수복조제로 주목받게 되었다. 한편 조골세포를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확인된 성장인자 등의 물질을 대상으로 치수세포로부터 상아모세포 분화 촉진을 확인하는 많은 연구가 있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플라보노이드는 조작과 저장이 용이한 생활성 저분자 물질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시판되는 3종의 MTA (ProRoot MTA, Ortho MTA, MTA-Angelus)를 이용하여 염증과 분화에 관련된 다양한 세포 반응을 고찰하고 골 분화능이 확인된 생활성 저분자 물질들 (3종의 플라보노이드와 phenamil)의 상아질 형성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실험에 사용된 모든 MTA에서 염증반응과 관련된 COX-2는 증가되지 않았고 lipopolysaccharide (LPS)에 의한 COX-2 발현은 MTA에 의해 저해되지 않았는데, 이는 MTA에 의한 염증반응에는 COX-2가 관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초기 24시간 동안 추출된 모든 MTA 추출물은 사람 치수세포의 ALP 활성을 증가시켰으나 1-3일 및 3-6일 동안 추출된 MTA-Angelus와 ProRoot MTA 추출물은 ALP 활성을 감소시켰는데, 이는 두 MTA 추출물 성분에 활성을 감소시키는 성분이 존재함을 시사한다. ProRoot MTA는 DMP-1 mRNA 발현을 증가시켰지만 DSPP mRNA 발현에는 영향을 미치치 못했다. 그러나 다른 두 MTA는 DSPP, DMP-1, OCN, OPN의 mRNA 발현을 증가시키지 못했는데 이는 ALP 활성 측정 결과와 일치하지 않는다.

3종의 플라보노이드 (quercetin, genistein, baicalin) 중에서는 quercetin이 사람 치수세포의 ALP 활성을 가장 많이 유도하였고, amiloride 일종인 phenamil은 quercetin보다 활성을 더욱 많이 유도하였다. 그러나 DSPP mRNA의 발현과 사람 치수세포의 광화는 quercetin으로 처리한 세포에서 더욱 증가되었는데, 이는 quercetin의 상아모세포 분화 유도능력이 가장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Quercetin으로 처리한 세포에 ICI 182,780 (estrogen receptor inhibitor)을 첨가했을 때, ALP 활성에는 변화가 없었고, PD98059 (ERK1/2 inhibitor)를 첨가했을 때에는 ALP 활성이 일부 감소하였다. 이는 quercetin에 의해 유도된 사람 치수세포의 분화 과정에서 estrogen receptor의 매개없이 ERK1/2가 활성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 치수세포의 분화에 MTA와 플라보노이드의 시너지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