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형적 이질성에 근거한 생물다양성과 탄소저장량을 고려한 REDD 적지 분석-베트남 센트럴 하이랜드 지역을 대상으로- : Incorporating Carbon and Biodiversity based on Topographic Heterogeneity for REDD Suitability Analysis - A Case Study of the Central Highlands, Vietnam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다나까리와꼬

Advisor
이동근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REDD생물다양성탄소저장량지형적 이질성산림훼손 지역 예측평가 향상을 위한 우선순위 결정 방법(PROMETHEE)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2014. 8. 이동근.
Abstract
최근 기후변화 완화를 위한 수단으로 다수의 개발도상국에서 REDD(Reducing Emissions from Deforestation and forest Degradation)가 실시되고 있다. REDD는 산림파괴와 황폐화로 인한 온실가스배출을 저감하기 위한 개발도상국의 활동을 선진국이 지원할 때, 온실가스 감축 활동으로 인정하는 메커니즘이다. 최근에는 포괄적인 환경보전을 위해 REDD내에서 온실가스뿐만 아니라 생물다양성에 대한 고려가 의무화되었다. REDD 사업은 대상지 선정에 따라 온실가스배출 저감량이 다르므로 탄소저장량이 사업 대상지 선정에 중요한 기준으로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생물다양성에 대해서는 사업마다 목적과 기준이 달라, 국가 차원에서 생물다양성 보전 가치가 있는 산림임에도 불구하고 훼손되고 있다. 생물다양성이 높은 베트남 센트럴 하이랜드 지역에서는 자연림 감소에 따라 생물종이 위협을 받고 있으나,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REDD 적지 분석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탄소배출량 저감과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하여, 베트남 센트럴 하이랜드 지역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미래 산림훼손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REDD 후보지로 도출하였다. 그 후 탄소저장량과 지형적 이질성에 기초한 생물다양성을 REDD 적지 선정 기준으로 설정하였으며, 자료의 정확성을 고려한 방법에 따라 분석 자료를 구축 및 적용하여 REDD 적지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이를 바탕으로 REDD 적지 예측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지역경제 및 자연보호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간적 범위는 2000∼2008년까지를 과거, 2009년을 현재, 2010∼2018년까지를 미래로 설정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산림훼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강으로부터의 거리·도로로부터의 거리· 산림황폐화 지역으로부터의 거리·경사 지표를 선정 및 구축하여, 이에 퍼지집합(Fuzzy set)을 적용함으로써 미래 산림훼손 지역 예측 지표를 구축하였다. 2000년 지표와 2000∼2009년 동안의 과거 산림 훼손 지역을 바탕으로 가중치를 산출하여, 2009년 지표에 적용함으로써 미래 산림훼손 지역 예측을 통해 REDD 후보지를 도출하였다. 탄소저장량은 문헌 연구를 통해 산림 유형별 임목재적, 목재 기본밀도 및 바이오매스 확장 계수를 도출하며, 산림유형별 탄소저장량을 산출하여 탄소저장량 도면을 구축하였다. 구축된 도면을 기존 연구와의 비교를 통해 검증되었다. 생물다양성은 개발도상국에서 생물종 분포자료에 비해 정확도가 높은 고도자료를 이용하여, 생물다양성과의 관계가 높은 지형적 이질성을 분석하였다. 경사·향·지형위치지수(Topographic position index)에 Shannon 지수를 적용하며 지형적 이질성 도면을 구축하고, 생물다양성이 높은 자연보호지역과의 관계 분석을 통해 도면을 검증하였다. 여기에 앞에서 도출한 REDD 후보지 내에서 탄소저장량 분포도와 지형적 이질성 도면을 바탕으로 관계식을 도출하여,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단위가 다른 기준을 적용하기 위해 PROMETHEE의 순위결정 모형을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REDD 적지를 도출함으로써,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REDD 사업 대상지 선정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베트남 산림자원 조사에 기초한 임목재적과 DEM(Digital Elevation Model)를 이용함으로써, 기존의 세계적 단위로 구축된 도면을 이용한 연구에 비해 자료의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었다. 탄소저장량과 지형적 이질성 분석에 기초한 생물다양성 도면 검증을 통해 결과의 타당성을 확인하였으며, 탄소저장량과 생물다양성 자료가 부족한 개발도상국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유효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둘째, 미래 산림훼손 가능성이 낮은 지역에서는 탄소저장량과 지형적 이질성이 높은 지역이 도출되는데 비해, 미래 산림훼손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서는 탄소저장량과 지형적 이질성이 낮은 지역부터 높은 지역까지 모두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 산림훼손 가능성이 높은 지역은 앞으로 생태적 가치가 떨어질 거라 예상되므로, REDD 실시가 시급한 지역이다. 센트럴 하이랜드 지역과 같이 높은 산림훼손 위협이 있는 지역에서는 인간 활동으로 인한 리스크 관리 측면까지도 포함하여 REDD 적지를 분석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셋째, 탄소저장량과 지형적 이질성에 기초한 생물다양성 간의 관계 분석 결과, 탄소를 Y축 지형적 이질성을 X축으로 한 2차식(y=-5.38x2 +41.572x+51.013, R2 =0.551, p<0.001, n=53)이 도출되었다. 탄소저장량이 가장 높을 때 지형적 이질성은 중간정도의 값을 나타냈으며, 이러한 지역은 개발지역과 자연보호지역이 근접하여 있어 REDD에 적합한 지역으로 볼 수 있다.
넷째, REDD 적지 분석 결과 탄소저장량과 생물다양성에 대한 중요성을 다르게 준 새 개의 시나리오에서 모두 유사한 적지 분포 경향을 보였다. 베트남은 국가 정책으로 REDD 사업 추진을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 결과는 센트럴 하이랜드 지역에서는 생물다양성 보전 정책으로 REDD가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REDD 사업 촉진을 통해, 향후 개발도상국의 자연과 인간의 상호 이익 보상 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기후변화 완화 및 적응 정책이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46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