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원도심 활성화를 고려한 중소항만 설계 -목포 내항과 인접지역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구혜민

Advisor
정욱주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중소항만활성화지역자산원도심항만 재개발항만 재생항만 설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생태조경학전공, 2016. 2. 정욱주.
Abstract
국내 항만들은 19세기말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규모를 확대해왔고 1960년대부터 산업화에 의해 항만건설이 국가적으로 주도되며 빠르게 건설되어왔다. 하지만 1990년대 해상운송수단이 대규모 컨테이너선으로 바뀌었고 도시 외곽지역에 신항만들이 건설되면서 구 항만들의 활용도가 낮아졌다. 근대 항만의 초기성장을 이끌었던 구 항만들은 노후화되고 항만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던 원도심과 함께 쇠퇴하게 되었다.
해양수산부에서는 쇠퇴한 항만과 도심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제 1차(2007~2016) 항만재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제 1차(2011~2020) 항만재개발 기본계획 수정계획을 추가적으로 고시하였다. 제 1차 항만재개발 기본계획 수정계획에서 재개발 사업구역을 추가적으로 지정하는 것과 국내 항만들의 개항시기를 보아 노후항만들이 점차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국내 항만은 5개의 대형항만인 부산항, 광양항, 울산항, 인천항, 평택·당진항을 제외하고 대부분이 중소항만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대형 항만 위주로 투자와 자원이 집중되는 한국의 경우 상대적으로 사업성이 낮은 중소항만의 전망이 밝아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쇠퇴하는 항만이 증가하는 현 시점에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중소 항만에 대한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
국내외 대형 항만의 재생전략들을 살펴보면 주로 국제적 규모의 프로그램들인 국제비지니스 센터, 올림픽 경기장, 대형 컨벤션센터 등 대형화·고급화 전략들을 세우고 있다. 이러한 시설과 디자인이 가능한 것은 대도시에 입지하여 있고 사업성이 높아 투자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내의 중소항만들은 대형항만의 재생전략과 다른 방식들로 접근해야한다. 각 지자체들의 기존 재생, 개발 사업에서는 대형항만과 비슷한 방식의 프로그램과 디자인을 내세워 투자자들을 찾지 못해 계획이 무산되는 경우가 다수 있다. 예를 들어 중소 도시인 목포는 서산·온금 지구 사업에서 개항지구 항만에 인접한 초고층의 복합아파트와 워터프런트를 조성하려는 계획이 있고, 또한 지방 중소 무역항인 고현항 역시 화려한 디자인과 신도심 유형으로 항만을 건설하려는 계획이 있지만 사업이 시행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중소항만은 입지적 특성과 규모, 사업비에 대한 문제로 재개발계획을 수립할 때 대형화·고급화 전략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여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중소항만과 그 인접 구역을 계획할 때 지자체에서 추구하는 기존사업에서 과도한 디자인과 프로그램을 유치함으로 무산되는 것에 문제의식으로 삼고 중소항만의 합리적인 디자인과 프로그램으로서 활용하기 위한 설계적 접근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제안하기 위해 항만재개발의 설계 원칙을 유엔이 승인한 워터프런트 10대 원칙을 구체화시켜 고려사항으로 도출하였다. 국외 사례에서 대형항만과 중소항만들의 재생 배경, 주요 개념, 도입 기능을 파악하였다. 국내 사례에서는 항만재개발 계획의 전반적인 현황 및 부산 북 항, 인천 내항, 목포 내항, 군산 내항의 재개발 계획과 도입기능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대상지로 선정한 목포 내항은 항만의 주 기능을 담당했던 수협 시설이 2018년 목포 북 항으로 옮겨갈 예정이다. 아직 기능이 모두 옮겨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목포 내항과 원도심은 이미 쇠퇴의 징조가 보이고 있다. 경제적 어려움으로 목포 내항의 어선들이 매각되었고 원도심의 인구수는 줄어들고 있으며 일부 구역을 제외하면 인적이 드물었다. 또한 항상 선거 공약이 될 정도로 목포 원도심의 재생이 꾸준히 요구되고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목포 원도심을 활성화 시킬 새로운 산업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목포 내항은 원도심의 내에 지역자산이 다수 남아있는 지역 특유의 분위기를 가진 장소이기에 디자인적 실천이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앞서 도출된 항만재개발 설계 시 고려사항과 목포 내항의 현황을 중심으로 설계를 구체화시켰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중소항만 재생방안의 이론적 도구가 될 것이며 목포 내항의 계획 및 설계 단계에 있어 현실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4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