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다목적댐 관개수요곡선 및 회귀모형 개발

Abstract

태국은 최근 기후변화 및 이상기후로 인한 홍수 및 극심한 가뭄의 발생으로 수자원관리에 있어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도시화 및 산업화로 인한 다양한 물 수요처의 발생과 국가적 쌀 수출정책으로 인한 농업용수 수요량의 증대는 지금의 다목적댐 운영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태국 다목적댐 운영에 있어서의 합리적인 농업용수 공급계획 수립을 위한 관개수요곡선을 제시하였으며 또한 시기별 월강우량에 따른 관개수요량을 추정하기 위해 강우량과 관개수요량과의 상관관계 및 회귀분석을 통한 회귀모형을 제시하였다.

기준증발산량, 유효우량, 관개효율 및 관개면적 등을 고려한 주간별, 월별 관개수요량에 대해 우기와 건기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주간별 관개수요량 결과를 바탕으로, 연평균 우기시 관개수요량은 건기시 관개수요량의 53.6%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기시 최대, 최소 관개수요량은 건기시 수요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69.3% 그리고 37.7%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우기와 건기의 관개수요량 표준편차 분석결과 우기시가 건기시보다 크게 나타났으며, 월별 분석결과 2월에 가장 수요량이 크게 나타났으며, 5월과 12월에 가장 적게 산정되었다.

관개수요량 결과를 0-1 scaling을 통해 정규화 시키고 적정 도수구간 설정에 따른 빈도(도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최대, 최소, 전체평균 그리고 최대빈도구간에서의 상위, 하위 그리고 평균을 적용한 관개수요곡선을 제시하였다. 최대빈도구간 분석 결과 주간별 관개수요량에서는 평균적으로 우기시 25%~66% 구간 그리고 건기시 39%~96% 구간에서 최대빈도구간이 나타났으며, 월별 관개수요량에서는 평균적으로 우기시 19%~64% 구간 그리고 건기시 31%~90% 구간에서 최대빈도구간이 나타났다.

월별 강우량과 관개수요량과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우기시 상관계수는 평균 0.9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건기시에는 0.8 이상으로 매우 강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최적 회귀모형을 산정하기 위해 선형, 로그, 2차, 3차 및 지수함수를 적용하였고, 이에 대한 적합도 분석, 회귀식 및 회귀계수에 대한 유의성 검정결과 우기시는 2차 함수 그리고 건기시는 지수함수가 가장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관개관리의 시간 단위별(주간별, 월별) 수요량 특성을 고려한 관개수요곡선 및 최적 회귀모형을 산정함으로써 다양한 공급량 변수에 대응하고 효율적인 관개계획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