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속가능한 국립공원 관리방안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Sustainable Management of National Parks: In the Case of the Songnisan National Park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수진

Advisor
김성균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생태조경학)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속가능한 국립공원 관리방안지속가능한 국립공원국립공원지속가능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생태조경학 전공, 2013. 2. 김성균.
Abstract
산업화가 자원고갈, 환경오염, 인간관계의 파편화 등을 야기함에 따라, 산업화 반작용에 대한 대안으로 미래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킬 능력을 저해하지 않고, 동시에 현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지속가능성의 개념이 각 분야에서 가장 큰 이슈로 떠오르게 되었다. 한편, 산업화에 따른 도시화, 소득 증대, 자동차 보급 증대, 근로시간 단축, 국민의 야외 휴양 활동의 변화는 국립공원 등 관광지 개발로 이어져, 자연환경의 훼손, 환경오염 유발, 역사유적의 파괴 등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국립공원을 보전·보호해야 한다는 동기를 부여하게 되었다.

이로써 국립공원에 대한 연구는 보전적 측면 또는, 지속가능한 개발의 큰 패러다임 아래 환경적 측면에서 개별적으로 다루어져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환경문제에서 환경과 사회, 경제적 측면은 하나를 달성하려고 하면 다른 목표는 희생되기 쉬운 상호 연관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보전 중심의 환경 관리가 지속가능성의 개념을 모두 포괄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지속가능한 발전은 미래세대의 필요를 만족시키는 능력의 손실 없이 현재 세대의 필요를 만족시키는 발전으로써, 환경보호, 미래를 위한 제공, 삶의 질과 공평성이라고 하는 4가지의 가치를 묶는 개념으로써, 환경적,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지속가능한 국립공원을 위해서는 환경·사회·경제적 세 가지 측면을 모두 포괄할 때 성공적인 지속가능성을 이룰 수 있다. 본 연구는 현 세대와 다음 세대를 위해 환경, 사회, 경제적 측면을 모두 고려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속가능한 국립공원 관리 체계를 마련하는 것에 주요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수행은 지속가능성의 개념과 범위를 고찰한 후, 유사 지표 개발 연구 사례를 통해 관리 요소를 도출하였으며, 선진 사례 연구를 통해 현재 영국, 미국, 호주, 일본에서 시행중인 지속가능한 국립공원 관리방안을 도출하였다. 선진 사례의 관리방안들은 관리 요소에 따라 유형화 한 후, 전문가 설문을 통해 관리방안을 수정 보완하여 최종적으로 지속가능한 국립공원 관리방안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도출된 관리방안을 속리산 국립공원에 적용함으로써, 적용 가능성을 검토해 보았다.

이렇게 도출된 국립공원의 지속가능한 관리방안은 환경·사회·경제 측면을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종합적인 관리 체계를 이루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고, 국립공원의 지속가능한 관리, 국립공원의 지속가능성 향상 및 발전, 국립공원의 지속가능성 평가 지표를 만들기 위한 자료 등 국립공원 관리 방향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51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