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복합영농 관개지구의 일별 배수량 모의 모형의 개발 : A Daily Surface Drainage Simulation Model for Irrigation Districts Consisting of Paddy and Protected Cultiv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송정헌

Advisor
강문성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지역시스템공학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관개지구시설재배지배수량농업용수 공급량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지역시스템공학전공), 2013. 2. 강문성.
Abstract
관개지구의 배수량은 유역의 물 수급 전망, 하천 유황의 예측, 농업비점오염 부하량 추정 등 유역 수자원 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수리시설물, 논, 시설재배지, 용배수로로 구성되는 복합영농 관개지구를 대상으로 시험지구를 선정하여 수문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복합영농 관개지구 일별 배수량 모의 모형을 개발하여 적용성을 평가하고, 관개지구의 총 배수량을 추정하는 데 있다.
복합영농 관개지구 배수량 모의 모형은 농업용수 공급량 부모형과 논 광역 배수량 부모형, 시설재배지 유출량 부모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개지구의 말단에서 용수로 배수량, 논 포장 배수량, 시설재배지 유출량을 구분하여 총 배수량을 일별로 추정한다.
농업용수 공급량 부모형에서 농업용수 공급량은 영농시기를 고려하여 모의한 필요수량과 시설관리 손실률로부터 산정하였으며, 논 광역 배수량 부모형의 입력자료로 이용한다. 논 광역 배수량 부모형에서 포장 배수량은 논의 물수지식으로부터 계산한 담수심과 물꼬높이의 차로부터 산정하였고, 용수로 배수량은 농업용수 공급량 중의 비율로 모의하였다. 시설재배지 유출량은 NRCS (Natural Resources Conservation Service) 유출곡선법으로 모의하였다. 시험지구는 경기도 이동저수지 관개지구를 선정하였다.
시험지구의 농업용수 공급량을 모의하기 위하여 실측 순별 공급량과 모의 순별 필요수량을 회귀분석하여 이동저수지의 시설관리 손실률을 추정하였고, 검정을 하여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논 광역 배수량 모형은 단순시행착오법을 이용하여 보정하였으며, 시험지구의 일 배수량 자료로부터 모형을 검정한 결과는 실측치의 경향을 잘 반영하였다.
복합영농 관개지구 일별 배수량 모의 모형을 논 우점 관개지구와 시설재배지 우점 관개지구에 적용하였으며, 시설재배지의 면적이 증가하는 경우 관개지구의 배수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동저수지 관개지구에 적용하여 물수지 분석을 수행하여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모형은 논과 시설재배지로 구성되는 관개지구의 배수량을 추정하여 이를 합리적으로 평가 관리하는 데 이용 가능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54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