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폴리에틸렌글리콜/폴리락타이드 마이셀과 알지네이트 하이드로겔을 복합화한 경구 약물전달체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나랑

Advisor
박종신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바이오소재공학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폴리에틸렌글리콜폴리락타이드마이셀하이드로겔알지네이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바이오소재공학전공), 2014. 2. 박종신.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위산에 민감한 약물인 이부프로펜을 로딩한 폴리에틸렌글리콜-폴리락타이드 마이셀(PEG-PLA micelle)과 알지네이트 하이드로겔(alginate hydrogel)을 혼합하여 비드형태로 제조한 후 특성을 평가하였다.
폴리에틸렌글리콜(PEG)과 폴리락타이드(PLA)를 개환중합하여 PEG-PLA 이중블록 공중합체를 제조하였으며 이들이 잘 합성되었는지 FT-IR, 1H-NMR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제조된 고분자와이부프로펜을 O/W emulsion 방법으로 약물이 담지된 마이셀을 얻었으며 DLS와 TEM을 통하여 30-40 nm를 가지는 입자를 확인하였다. 마이셀의 생체 외 방출실험 결과 초기 2시간 이내에 빠른 약물 방출을 보였다. 이를 보완하고 서방성 방출을 유도하기 위해 마이셀/알지네이트 복합체를 제조하였다. 알지네이트의 농도 및 CaCl₂의 농도를 달리하여 마이셀 용액과 혼합하여 비드 형태의 시료를 제조하였으며 약물 담지 효율 및 팽윤도를 측정하였다. FE-SEM을 이용한 표면 및 단면분석을 통하여 알지네이트 2%(w/v)의 농도와 0.2 M CaCl₂에서 제조된 비드의 구조가 가장 조밀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이셀/알지네이트 복합체의 생체 외 방출실험 결과, 알지네이트의 pH 민감성 때문에 인공위액에서는 약물의 방출이 약 10%이내 였으며 인공장액에서 약물이 지속적으로 방출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알지네이트 2%(w/v)의 농도와 0.2 M CaCl₂의 농도로 제조된 비드에서의 방출이 다른 시료보다 느린 방출을 보였다. 이에 따라, 알지네이트의 농도와 CaCl₂의 농도가 약물방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77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