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physical Characterization of the Interaction between the Receptor for Advanced Glycation End Product and High Mobility Group Box 1

Receptor for glycation end product (RAGE) 는 면역글로불린 과에 속하는 수용체 단백질로서 내피세포, 혈관 평활근 세포, 신경 세포, 대식세포/단핵구 등에서 발현된다. RAGE 는 3개의 세포 밖 도메인(V, C1, C2), 세포 막 도메인, 그리고 세포 내의 신호전달 도메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RAGE의 ligand 중 하나인 HMGB1은 흔하고 풍부한 핵 단백질로서 nuclear factor B 및 MAP 인산화 효소의 활성화를 유발함으로써 세포 내 염증성 질환과 암의 발달로 이어지게 한다. HMGB1은 나선형의 A와 B도메인 그리고 그 뒤의 산성의 부분인 C-terminal 로 구성되어 있다. 이전의 연구결과에서 HMGB1이 염증성 신호전달에 관여하는 RAGE의 리간드 단백질 중 하나라고 보고하였으나 그 결합부위를 규명하는 실험적인 증거는 미미한 상태이다. 이 연구에서는 그 결합부위를 규명 하기 위해서 다양한 도메인의 HMGB1과 RAGE를 클로닝, 발현, 정제 하였다.

RAGE V 도메인; HMGB1; 핵자기 공명 분광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