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기업 구성원이 인식한 조직학습과 변화수용도의 관계에서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선미

Advisor
김진모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조직학습변혁적 리더십변화수용도조절효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2. 8. 김진모.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대기업 구성원이 인식한 조직학습의 수준, 변화수용도 및 변혁적 리더십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로 첫째, 대기업의 구성원이 인식한 조직학습 수준과 변화수용도, 변혁적 리더십의 수준 구명, 둘째, 대기업 근로자가 인식한 조직학습 수준과 변화수용도의 영향관계 구명, 셋째, 대기업 근로자가 인식한 조직학습 수준과 변화수용도의 관계에 있어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의 검증을 설정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조직학습 수준 측정 척도, 변화수용도 척도, 변혁적 리더십 척도, 인구통계학적 조사 문항 등 네 영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조사 사용된 조직학습 척도는 지식창출, 지식공유, 지식저장, 지식활용의 16문항으로 구성되었고 기존 도구의 문항을 추출하여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변화수용도의 측정도구는 기존 도구의 문항을 번안 및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변혁적 리더십의 측정도구는 카리스마, 지적자극, 개별적 배려의 3가지 요인으로 구성되며 이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기존 도구의 문항을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2년 4월 3일부터 30일까지 총 17개 기업에서 우편으로 56부, 방문수거로 74부, 웹설문으로 193부로 총 323명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중에서 한 가지 문항이라도 기재하지 않거나 근속년수 1년 미만인 응답자의 자료, 불성실한 응답으로 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자료 30부를 제외하고 최종 분석에서는 293명이 응답한 자료를 사용하였다. 조직학습, 변화수용도, 변혁적 리더십의 관계를 구명하기 위해 Windows SPSS 18.0을 사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인별 수준을 구명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의 구성원이 인식한 조직학습 수준과 변화수용도, 변혁적 리더십의 수준은 보통 이상인 것(3.41, 3.76, 3.45)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기업 근로자가 인식한 조직학습 수준은 변화수용도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β=0.58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변혁적 리더십은 대기업 근로자가 인식한 조직학습과 변화수용도의 관계에 있어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하위요인 분석결과 지식저장의 측면에 있어서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Radj2=0.375)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지식저장의 수준과 변화수용도의 관계에서 변혁적 리더십의 개입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에 따른 결론으로는 첫째, 대기업 구성원이 인식하는 조직학습 수준, 변화수용도, 변혁적 리더십의 수준은 모두 보통 이상이다. 둘째, 대기업 구성원이 인식하는 조직학습 수준은 변화수용도에 정적인 영향을 직접적으로 미친다. 셋째,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조직학습 하위요인인 지식저장과 변화수용도의 영향관계에서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가 있다.
이와 같은 결론을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언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을 다양화 하고 일반화하여 연구모형의 예측타당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둘째, 연구에서 설정되지 않은 통제변인과 통제변인의 집단별 사례수가 고려될 필요가 있다. 셋째, 변혁적 리더십 외에도 조직학습과 변화수용도를 조절 및 매개로 하는 변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넷째, 본 연구의 대상을 팀 단위로 한정 시켰을 때 연구모형이 어떻게 달라지는 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 등을 제안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06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