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기업 프로젝트 팀의 학습행동과 다양성, 심리적 안전 및 창의성의 인과적 관계 :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Team Learning Behavior, Diversity, Psychological Safety and Creativity of Project Teams in Large Corporation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지

Advisor
김진모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팀 학습행동팀 다양성팀 심리적 안전팀 창의성대기업 프로젝트 팀구조방정식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3. 8. 김진모.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기업 프로젝트 팀의 학습행동과 다양성, 심리적 안전 및 창의성의 인과적 관계를 구명하는 데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대기업 프로젝트 팀의 다양성, 심리적 안전, 창의성이 학습행동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팀 다양성 및 심리적 안전이 창의성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팀 다양성 및 심리적 안전과 학습행동의 관계에서 창의성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우리나라 대기업 프로젝트 팀 전체이다. 그러나 대기업 프로젝트 팀의 수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목표모집단을 매출액을 기준으로 선정된 1000대 기업 중 매출액이 1조원 이상인 기업의 프로젝트 팀으로 설정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한 조사도구는 팀 학습행동, 다양성, 심리적 안전, 창의성, 인구통계학적 특성 조사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팀 학습행동, 다양성, 심리적 안전 및 창의성의 조사도구는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기존의 도구를 활용하였다. 팀 학습행동은 실험, 성찰적 의사소통, 지식 성문화로, 팀 창의성은 창의적 문제해결과 확산적 사고능력으로 구성되었으며, 팀 다양성과 팀 심리적 안전은 하나의 관찰변인으로 구성되었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예비조사와 본조사를 통해 확보되었다.
자료 수집은 2013년 4월 8일부터 4월 26일까지 이루어졌으며, KSDC의 온라인 설문시스템을 통해 16개 기업의 77개 프로젝트 팀, 222명이 응답한 자료를 회수하였다. 이 중 불성실 응답 자료 및 값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자료를 제외하여 200부를 분석에서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PASW Statistics 18.0과 AMO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측정모형 분석 및 가설적 인과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추리통계결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은 .05를 기준으로 설정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대기업 프로젝트 팀의 학습행동과 다양성, 심리적 안전, 창의성 간에 가설적 인과모형의 적합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변인 간의 인과관계가 확인되었다. 둘째, 대기업 프로젝트 팀의 창의성(=.845)은 학습행동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다양성과 심리적 안전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대기업 프로젝트 팀의 다양성(=.352)과 심리적 안전(=.329)은 창의성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기업 프로젝트 팀의 심리적 안전과 학습행동의 관계에서 창의성(.278)은 유의미한 간접효과가 있었으며, 팀 심리적 안전과 학습행동을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론으로는 첫째, 이 연구에서 설정한 팀 학습행동과 다양성, 심리적 안전 및 창의성 변인 간의 인과관계 모형은 우리나라 대기업 프로젝트 팀을 대상으로 한 실증자료를 대표하기에 적합하다. 둘째, 대기업 프로젝트 팀의 창의성은 학습행동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대기업 프로젝트 팀의 다양성과 심리적 안전은 창의성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을 미친다. 넷째, 대기업 프로젝트 팀의 심리적 안전은 팀 창의성을 매개로 하여 학습행동에 유의미한 간접적 영향을 미친다.
이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제시하였다. 첫째,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팀 수준의 변인들을 측정할 필요가 있다. 둘째, 팀의 다양성과 학습행동 간의 관계를 매개 혹은 조절하는 변인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연구대상을 다양하게 구분하여 팀 수준에서의 다양성 및 심리적 안전, 창의성, 학습행동의 수준을 구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07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