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예정자의 취업결정요인 : Factors Affecting the Determinants of Employment Decision Making of Vocational High School Senior Stude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규형

Advisor
정철영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특성화고등학생졸업예정자취업결정요인취업지원. 위계적 일반화회귀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4. 2. 정철영.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예정자의 취업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구명하고, 취업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학생특성과 학교특성의 변인들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구명하는 데 있었다. 학생특성과 학교특성변인들의 구조적인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위계적 일반화 회귀분석(HGLM)을 활용하였다. 연구의 모집단은 전국의 특성화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으로, 2013년 기준으로 470개 학교의 105,320명이다. 계열, 지역, 성별을 고려한 유층화 군집 비율 표집을 하여 32개 학교의 총 640명을 표집하였다.
조사도구는 학생특성, 학교특성에 대해 질문하는 설문지를 활용하였으며, 기존에 개발되어 있던 도구를 활용하거나 연구자가 직접 개발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3년 10월 20일부터 2013년 11월 15일까지로, 자료수집을 위해 특성화고에서 취업관련 업무를 맡고 있는 취업담당 부장교사의 협조를 구해 설문지를 발송하여 교사가 설문지를 학생들에게 배부 후 회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총 64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최종적으로 632부가 회수(98.8%)되었다. 불성실 응답 및 이상치를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622부의 자료가 분석에 활용되었으며, 유효자료율은 97.2%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졸업 예정자들의 취업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5개의 모형을 순차적으로 설계하였다. 우선 학생들의 취업결정에 대한 학교 간 차이가 존재하는지 ①무조건모형을 통해 검증하고, ②평균모형을 통해 일차적으로 학교 특성의 영향을 살펴본 뒤, ③ANCOVA모형을 통하여 학생특성의 요인과 학교특성의 요인이 특성화고 졸업예정자들의 취업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다음으로 ④무선효과 회귀계수모형을 이용하여 취업결정에 대한 개인 특성의 영향이 학교에 따라 체계적인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한 뒤, ⑤기울기-절편 모형을 통해 학교특성과 학생특성 변인의 상호작용효과가 취업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for Windows와 HLM 6.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모든 분석에 있어 통계적 유의수준은 5%로 설정하여 처리하였다.
연구 결과 및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졸업예정자의 취업결정에 대해 학교 간에 차이가 있었다. 둘째, 특성화고등학생의 취업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특성을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취업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특성은 학교의 취업지원, 현장실습 프로그램 운영시 학생참여비율, 학교의 도시 소재 여부, 학교의 수도권 소재 여부로 나타났다. 셋째, 특성화고등학생의 취업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특성을 분석한 결과, 학생의 선행적 특성인 특성화고 입학 동기, 가정의 진로지지와 학생의 맥락적 특성인 특성화고 졸업 후 취업시 사회적 대우에 대한 인식, 구직효능감, 장기적인 아르바이트 경험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특성에 따라 학생특성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검증한 결과, 학생수준 변수 중에서 가정의 진로지원, 특성화고 졸업 후 취업자의 사회적 대우에 대한 인식으로 나타났으며, 특성화고 입학 동기, 교육포부, 구직효능감은 취업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학교 특성에 따라 유의하게 달라지지는 않았다. 학교특성 변인들 중에서는 학교의 취업지원, 현장실습 프로그램의 운영시 학생참여비율, 학교의 도시 소재여부, 학교의 수도권 소재 여부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다섯째, 학생들의 취업결정에 대한 변인들의 위계적 구조에 따라 달라지는 설명력을 비교하였을 때, 무조건 모형, 평균모형 8, ANCOVA모형 1, ANCOVA모형 9, 기울기-절편 모형으로 구조화할수록 설명력이 66.5%, 18.3%, 78.7%, 84.8%만큼 증가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비교를 통해 학교특성의 체계적인 영향을 고려한 모형이 취업결정 가능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특성화고등학교의 본래 목적인 직업교육을 통한 인력의 양성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노동시장에 대한 고려, 직업 교육의 내실화뿐만 아니라 특성화 고등학생들로 하여금 취업을 결정하게 하는 원인들에 대한 지속적인 고찰이 요구된다. 둘째, 지역에 따라 어떠한 측면에서 차이를 보이는지 구체적으로 규명 할 수 있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뿐만 아니라 각 시‧도교육청 차원에서 초등학교, 중학교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특성화고 졸업 후 취업에 대한 홍보 및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학교에서 관련기관과의 연계를 확대하고 졸업 후에도 적극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취업에 대한 적극성을 실제적인 지표로 나타낼 수 있는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다섯째, 학생들의 진로지원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여섯째, 학생들의 취업결정에 있어서 가족에 의해 지지되는 자원에 대해 보다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끝으로 연구 결과의 일반화 및 다른 집단과의 비교를 위해 특성화고등학교 계열별로 구분하여 연구를 수행하거나, 일반고와 특수목적고 등 다양한 학교로 대상을 확대하여 연구 결과를 다시 한 번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07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