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핵심가치 실천과 핵심가치교육, 핵심가치 전개활동 및 조직신뢰의 관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재영

Advisor
김진모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대기업 종사자핵심가치 실천핵심가치교육핵심가치 전개활동조직신뢰조절효과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4. 2. 김진모.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핵심가치 실천과 핵심가치교육, 핵심가치 전개활동 및 조직신뢰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대기업의 핵심가치교육이 핵심가치 실천에 미치는 영향력을 구명하고, 둘째, 핵심가치 전개활동이 대기업의 핵심가치교육과 핵심가치 실천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보이는가를 구명하며, 셋째, 조직신뢰 변인이 대기업의 핵심가치교육과 핵심가치 실천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보이는가를 구명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핵심가치교육에 참여한 대기업 종사자이며, 목표 모집단은 10대 그룹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핵심가치교육에 참여한 적이 있는 대기업 종사자이다. 본 조사의 자료 수집은 온라인 설문 시스템(KSDC)와 우편 조사를 함께 활용하였으며, 목표 모집단인 10대 그룹사를 중심으로 최근 핵심가치교육을 실시하였는지를 물어보고, 실시하였다면 설문조사를 요청하는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총 500명에게 설문을 배포하였으며, 그 중 243부(48.6%)의 설문이 회수되었고 이중 불성실한 응답 10부를 제외한 233부(46.6%)가 최종 설문 분석에 활용되었다.
이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Windows SPSS 19.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모든 분석에 있어서 통계적 유의수준은 5%로 설정하였다. 주요 통계방법으로는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기법을 활용하고, 변인 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과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또한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Baron & Kenny(1986)가 제시한 조절변인 분석모형(moderator model)에 근거하여 계층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핵심가치교육과 핵심가치 실천의 관계에서 핵심가치교육은 핵심가치 실천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핵심가치교육이 대기업 구성원들의 핵심가치 실천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으며, 그 어떤 개입방법보다도 조직의 핵심가치를 전파하고 공유시키는데 가장 영향력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핵심가치교육과 핵심가치 실천의 관계에서 기업의 핵심가치 전개활동은 순수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기업에서 핵심가치교육만을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핵심가치를 홍보하려는 노력이나 제도/시스템에 핵심가치를 적용시키고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강화시키기 위한 핵심가치 전개활동을 함께 실시해야하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핵심가치교육과 핵심가치 실천의 관계에서 조직신뢰 수준은 조절 효과를 보이고 있었다. 또한 조직신뢰의 하위변인인 제도적 신뢰와 수직적 신뢰 역시 핵심가치교육과 핵심가치 실천의 관계에서 순수조절효과를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을 받는 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한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개입방법들을 모색해야 한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언하였다. 첫째, 핵심가치 전개활동과 조직신뢰 수준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둘째, 조직구성원의 핵심가치 실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을 개인차원과 조직차원으로 분류하여 분석하는 위계적 선형모형(HLM)을 활용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핵심가치교육과 핵심가치 실천의 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개인/조직차원의 변인들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0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