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위기청소년의 진로태도성숙과 사회적지지, 회복탄력성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관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성동제

Advisor
정철영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위기청소년회복탄력성사회적지지진로태도성숙진로결정자기효능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5. 2. 정철영.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위기청소년의 사회적 지지, 회복탄력성과 진로태도성숙의 관계에 있어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구명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해 회복탄력성과 사회적지지,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수준을 알아보고, 회복탄력성과 사회적지지가 진로태도성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고, 위기청소년의 회복탄력성과 사회적지지가 각각 진로태도성숙과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매개하는지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위기청소년이다. 그러나 광의의 개념으로 위기청소년을 전부 파악하기는 어렵고 현실적 제약이 따르므로 협의의 개념인 학업을 중단하고 공교육의 제도권에 벗어나 있는 청소년 약 6만 8천명(2013년 기준)을 모집단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진로태도성숙 척도, 사회적 지지 척도, 회복탄력성 척도,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응답자의 특성 조사문항 등 5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조사에서 사용된 진로태도성숙 척도는 결정성, 목적성, 확신성, 준비성, 독립성의 47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사회적 지지 척도는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물질적 지지, 평가적 지지의 25문항, 회복탄력성 척도는 원인분석력, 감정통제력, 충동억제력, 감사하기, 생활만족도, 낙관성, 관계성, 커뮤니케이션, 공감능력의 27문항,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정보수집, 목표설정, 계획수립, 문제해결, 자기평가의 2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조사도구는 내용타당도, 안면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4년 3월 3일부터 3월19일까지 우편조사를 통해 103부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후 8월 4부터 8월 20일까지 24부를 추가 수집하여 수집된 자료 중에서 불성실 응답 및 이상치로 판단되는 자료 11부를 제외하고, 최종분석에서는 116명이 응답한 자료를 사용하였다. 진로태도성숙, 사회적 지지, 회복탄력성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관계를 구명하기 위해 Windows SPSS 19.0을 사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인별 수준을 구명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연구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위기청소년의 회복탄력성, 사회적지지,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수준은 모두 보통 이상이다.
둘째, 위기청소년의 회복탄력성과 하위요인 원인분석력, 위기청소년의 사회적지지와 하위요인 정보적지지는 진로태도성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위기청소년의 회복탄력성과 진로태도성숙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를 갖는다.
넷째, 위기청소년의 사회적지지와 진로태도성숙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를 갖는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언하였다. 첫째, 회복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에 대한 종단적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외에도 회복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 진로태도성숙의 관계를 매개 및 조절하는 보다 다양한 변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셋째, 위기청소년의 범위를 보다 넓혀서 회복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태도성숙의 관계를 측정할 필요가 있다. 넷째, 위기청소년 진로관련 정책 추진 시 회복탄력성과 사회적 지지를 선행적으로 높일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08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