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직무성과와 경력개발지원, 조직몰입, 경력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의 인과적 관계 :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Job Performance, Support for Career Development, Organizational Commitment, Career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f Employee in Large Corporation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손규태

Advisor
김진모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직무성과경력개발지원조직몰입경력몰입조직시민행동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5. 2. 김진모.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직무성과와 경력개발지원, 조직몰입, 경력몰입 및 조직시민행동 간의 인과적 관계를 구명하는 데 있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직무성과와 경력개발지원, 조직몰입, 경력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의 인과적 모형이 변인 간 인과관계를 적합하게 예측하는지를 검증한다, 둘째,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직무성과와 경력개발지원, 조직몰입, 경력몰입 및 조직시민행동 간의 영향관계를 구명한다. 셋째,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직무성과와 경력개발지원 간의 관계에서 조직몰입, 경력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이 갖는 매개효과를 구명한다.
본 연구의 모집단은 대기업 종사자이며, 목표 모집단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공하는 1000대 기업(매출액순)에 종사하는 종사자이다. 본 조사의 자료 수집은 우편조사 및 온라인 설문 시스템(KSDC)을 활용하여 실시되었다. 총 500명에게 설문을 배포하였으며, 그 중 388부(77.6%)의 설문이 회수되었고,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 2부를 제외하고 총 322부(64.4%)를 사용하여 최종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Windows SPSS 18.0과 AMOS 20.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모든 분석에 있어서 통계적 유의수준은 5%로 설정하였다. 주요 통계방법으로는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기법을 활용하고, 변인 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활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각 경로계수와 유의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설정한 변인 간 인과관계 모형은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자료를 분석하기에 적합하며,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타당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직무성과에는 조직시민행동이(β=.745, p<.001), 조직시민행동에는 조직몰입과(β=.218, p<.01) 경력몰입이(β=.487, p<.05), 조직몰입에는 경력개발지원이(β=.640, p<.001), 경력몰입에는 경력개발지원이(β=.715, p<.001)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외의 영향관계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경력개발지원은 경력몰입을 단일로 매개하여(b=.027, p<.01),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b=.013, p<.001) 및 경력몰입과 조직시민행동을(b=.012, p<.001) 이중으로 매개하여 직무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외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론으로는 첫째, 본 연구에서 설정한 변인 간 인과관계 모형은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자료를 분석하기에 적합하며,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타당하게 예측한다. 둘째,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경력개발지원은 직무성과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경력개발지원과 직무성과 간의 영향관계에서 조직몰입이 갖는 매개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으나,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이 갖는 이중매개효과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넷째,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경력개발지원과 직무성과 간의 영향관계에서 경력몰입이 갖는 단일매개효과와 경력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이 갖는 이중매개효과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언하였다. 첫째, 직무성과를 예측하는 중요한 요소로써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재고가 필요하다. 둘째, 전문직 종사자나 교사와 같은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한 세부적인 연구가 추가적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 셋째, 경력개발지원 이외에도 조직과 경력, 직무에 대한 태도와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다양한 조직실천에 대한 구명이 필요하다. 넷째, 경력개발은 조직논리나 비용논리에 의한 관리적 개념의 접근보다는 조직구성원의 성장과 발전을 적극 유도하는 지원적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다섯째, 경력개발지원의 한 종류로써, 어떠한 경력개발제도가 종사자들의 다양한 몰입과 성과를 높여줄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09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