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성숙도와 가족건강성, 사회적 지지 및 자아탄력성의 관계 : The Relationship among Career Maturity, Family Strength, Social Support and Ego Resilience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지영

Advisor
정철영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진로성숙도가족건강성사회적 지지자아탄력성특성화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6. 2. 정철영.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과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과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구명하고, 그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었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첫째, 특성화고 학생의 진로성숙도 수준을 파악하고, 학생들의 개인적 특성과 소속 학교 특성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둘째, 가족건강성과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셋째,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넷째, 가족건강성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다섯째,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모집단은 국내 직업교육 특성화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다. 2014년 교육통계자료를 바탕으로 특성화고등학교를 소재지와 계열로 층화군집표집을 실시하였다. 조사 도구는 응답자의 특성과 가족건강성 척도, 사회적 지지 척도, 자아탄력성 척도, 진로성숙도 척도의 다섯 영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5년 10월 12일부터 11월 13일까지 우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32개 특성화고등학교에 각 40부의 설문지를 발송하여, 총 1280부의 설문지를 발송하였으며, 그 중 1256부가 회수되었다. 회수 된 설문지 중 무응답·중복응답이 있거나, 전체 문항을 동일하게 응답한 불성실한 응답 자료와 각 측정변인 중 이상치로 판단되는 자료 130부를 제외하여 1126부(89.6%)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가족건강성,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과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구명하기 위해 SPSS 21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05를 기준으로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와 상관관계분석,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성숙도는 전반적으로 보통 이상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진로 목적성과 결정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응답자 특성에 따른 차이는 미미하였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이 지각한 가족건강성은 진로성숙도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는 진로성숙도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족건강성이 자아탄력성을 매개하여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사회적 지지가 자아탄력성을 매개하여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성숙도의 다양한 측면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학교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학생들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학생들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가족건강성과 사회적 지지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진로성숙도를 높일 수 있다는 관점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언하였다. 첫째, 가족건강성과 사회적 지지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특성화고와 일반고 학생의 비교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특성화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과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분석하는 다양하고 깊이 있는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셋째, 특성화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사회적 지지원과 지지 유형을 함께 보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넷째, 유사한 주제로 특성화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반기에 표집을 실시하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10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