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직업기초능력지도와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및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의 인과적 관계 :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Efficacy, School Climate and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Key Competencies in Teaching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영도

Advisor
나승일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특성화고등학교직업기초능력직업기초능력 지도교사효능감학교풍토학교장 변혁적 리더십구조방정식매개효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7. 2. 나승일.
Abstract
국 문 초 록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직업기초능력지도와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및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의 인과적 관계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7년
박 영 도

이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직업기초능력지도와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및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의 인과적 관계를 구명하는데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직업기초능력지도 수준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구명하였고 둘째, 특성화고 교사의 직업기초능력지도와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및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의 인과모형을 설정하고 변인간의 인과관계를 구명하였다. 셋째, 특성화고 교사의 직업기초능력지도와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및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의 직접적 영향 관계를 구명하였으며 넷째, 특성화고 교사의 직업기초능력지도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한 학교풍토 및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의 간접적 영향 관계를 구명하였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전국의 특성화고등학교에서 교과를 지도하는 모든 교사들이다. 연구를 위한 표본은 편의상 교사들의 소속학교 계열별 비율을 활용한 유층화 비율표집 방법으로 총 567명을 표집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한 조사도구는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질문지에는 잠재변인 직업기초능력지도,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및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을 각각 측정하는 관찰변인 및 응답자 정보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었다. 직업기초능력지도 잠재변인 측정도구는 연구자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직업기초능력 이해, 직업기초능력 수업활용, 직업기초능력 평가반영 관찰변인으로 설정하여 직접 개발하였다.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및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 잠재변인 측정도구는 이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기존 도구를 활용하여 각 관찰변인을 측정하였다. 각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는 전문가의 검토와 예비조사 및 본조사를 통하여 확보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6년 11월 4일부터 12월 7일까지 온라인과 방문조사, 혹은 이메일을 통해 567명에게 배포 및 요청하였으나 280명이 응답하여 49.4%의 회수율을 보여 일반화에 주의가 필요하다. 응답 교사들의 소속학교 계열이 공업 및 상업·정보계열에 다소 편중되었으나 일반적으로 알려진 교사 모집단의 특성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신된 질문지 가운데 무응답과 불성실한 응답이 포함된 22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58부의 자료가 분석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21.0 for Windows와 AMOS 18.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구조분석을 실시하였고 통계적 유의수준은 0.05로 설정하여 처리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직업기초능력지도 수준은 5점 만점에 평균 3.46점(표준편차 0.698)로 중간 이상이었다. 3개의 직업기초능력지도 관찰변인 가운데, 직업기초능력 이해수준은 평균 3.78점으로 가장 높고, 직업기초능력 수업활용 수준은 평균 3.44점이었으며, 직업기초능력 평가반영 수준은 평균 3.18점으로 상대적으로 가장 낮았다. 대다수 교사들은 직업기초능력을 대체로 지도한다고 응답하였으나 15.7%는 지도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각 관찰변인에 대한 긍정적 응답 비율도 직업기초능력 이해, 수업활용, 평가반영 관찰변인 순으로 다소 감소하였고, 반면 부정적 응답 비율은 그만큼 늘어났다.
교사들의 직업기초능력지도 수준은 교사의 연령, 담임여부, 직무교육여부, 직급, 담당교과에 따른 수준의 차이가 있었다. 60세 이상 교사의 직업기초능력지도 수준이 가장 높았고 30대 교사의 수준이 가장 낮았다. 비담임교사의 수준이 담임교사보다 높았고 직무교육 경험이 많은 교사의 수준이 교육을 받지 않은 교사보다 높았다. 직업기초능력 평가반영 관찰변인에서는 보통교과 교사의 수준이 전공교과(실무) 교사의 수준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사의 직업기초능력지도 수준은 성별, 근속년수, 학력, 학교설립유형, 학교계열, 학교소재지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직업기초능력지도와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및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 간의 인과모형의 적합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변인간의 인과관계를 타당하게 예측하였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교사효능감(β=.376***), 학교풍토(β=.301**)는 직업기초능력지도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유의미하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β=.085)은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성립되지 않았다. 넷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직업기초능력지도와 학교풍토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은 유의미한 매개효과가 없었다. 또한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직업기초능력지도와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은 부의 매개효과가 있었다.
이 연구의 결론은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직업기초능력지도 수준은 평균적으로 중간 이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직업기초능력의 이해 수준이 실제적인 수업활용과 평가반영 수준보다는 약간 더 높은 편이다. 또한, 교사의 직업기초능력지도 수준은 교사의 연령, 담임여부, 직무교육 여부, 직급, 담당교과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나 성별, 근속년수, 학력, 학교설립유형, 학교계열, 학교소재지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이 서로 비슷한 수준이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직업기초능력지도 수준과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및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간에 타당한 인과적 관계 모형이 설정될 수 있다. 특히 직업기초능력지도 수준은 직업기초능력 이해, 직업기초능력 수업활용, 직업기초능력 평가반영 관찰변인으로 측정할 수 있고, 교사효능감은 학습몰입, 수업실제, 수업관리로 측정할 수 있으며, 학교풍토는 협력, 학생관계, 학교자원, 의사결정 및 수업혁신 관찰변인으로 측정 가능하고,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존중, 솔선수범 및 변화선도 관찰변인으로 측정할 수 있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에서 교사효능감과 학교풍토는 교사의 직업기초능력지도 수준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을 미친다. 넷째, 학교풍토는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교사의 직업기초능력지도 수준에 간접적인 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다섯째, 특성화고등학교의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교사의 직업기초능력지도에 간접적인 부의 영향을 미친다.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에서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이 직업기초능력지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또한,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는 선행연구와는 다른 결과로 추가적으로 탐구될 필요가 있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직업기초능력 지도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잠재변인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사의 직업기초능력 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개인차원과 조직차원으로 구분하여 구조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11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