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 도시 지역별 식품 소비에 관한 연구 -대(對)중 수출에 대한 시사점 : Regional Differences in Food Consumption in Urban China : Implications for export to Chin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윤선

Advisor
김완배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중국 농식품 소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경제사회학부 농업·자원경제학전공, 2016. 2. 김완배.
Abstract
중국의 경제 성장과 더불어 한국과 중국의 교류가 증가하면서 농·식품 교역 규모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우리나라의 대(對)중 농·식품 수출은 최근 5년간 연평균 약 15%씩 증가하였고, 2020년에는 중국이 우리나라의 최대 식품 수출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2015년 6월 한·중 FTA가 체결되면서 향후 농·식품 교역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에서 농·식품의 대(對)중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최근 중국의 농·식품 시장은 크게 고급화, 안전성, 지역성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경제 성장으로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증가하면서 유기농 등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여러 식품 안전사고 발생으로 중국 식품에 대한 불신 풍조가 생겨 고급 농·식품 수입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31개의 성(省)으로 이루어진 중국은 지역마다 민족 구성, 경제발전 속도 등 사회·문화적 환경의 차이가 있고 이로 인해서 소비에 있어서도 지역별 특징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1990년대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중국 시장, 특히 농·식품 시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중국 농·식품 소비 관련 연구에서는 중국의 1선 도시나 특성 성(省)을 대상으로 하여 중국 시장의 지역성이라는 큰 특징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중국 통계국에서 제공하는 「중국통계연감」의 지역별 도시 거주민 연 평균 식품 소비 지출액 자료를 활용하여 중국의 지역성을 고려한 농·식품 시장을 분석하였다.
첫째, 중국 도시 지역의 식품 수요 도출에 앞서 군집 분석을 통해 지역을 여러 군집으로 분류하였다. 군집 분석에서는 1997년∼2012년 식품 품목별 소비 지출액 평균값을 기준변수로 사용하였다.
둘째, 군집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Jorgenson et al.(1975)의 초월대수 수요함수 모형을 이용하여 군집별 식품 수요를 도출하였다. 기존의 수요체계 분석 연구들은 단순히 가격과 소득을 이용하여 수요함수를 도출한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특성 변수를 수요 모형에 추가하였더라도 지역성을 반영한 수요 모형은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지역성이라는 큰 특징을 수요 모형에 반영하고, 이 외에도 도시 인구 수, 아이 부양 비율, 노인 부양 비율, 가처분 소득 등의 지역 특성 변수를 모형에 반영한 초월대수 수요함수를 이용하여 군집별 수요함수를 추정하였다.
모형에 사용된 특성 변수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하기 위해 Wald 검정을 시행하였고, 검정 결과 연도별 더미 중 2011년 더미 변수를 제외한 모든 파라미터가 1% 유의수준 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군집별로 도출된 농·식품 수요함수는 군집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존재하였다. 우선 대부분의 군집에서 수산물과 외식비가 소득에 대해 탄력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반면 곡물 및 빵류에 대해서는 낮은 소득탄력성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역별로 차이가 있긴 하지만 중국의 식품 소비 단계가 곡물 및 빵류 중심 소비에서 육류 등 단백질 위주의 서구형 식습관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지리적인 위치에 따라 수산물에 대한 접근성이 낮은 지역은 수산물에 대한 소득 탄력성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 농·식품의 대(對)중 수출 전략에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군집분석 결과 지역별로 식품 소비 패턴이 상이하고, 또한 수요함수를 통해 도출한 군집별 소득·자기가격 탄력성이 군집·식품 품목에 따라 큰 차이가 나타나므로 한국 농·식품이 중국 농·식품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 지역별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와 식품의 선호를 고려한 수출 전략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14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